아이폰 14 출시일?, 나에게 맞는 최적의 아이폰 추천
한국 시간으로 9월 8일 새벽 2시에 애플의 제품 발표회에서 아이폰 14 시리즈가 공개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이폰 14부터 노치가 없어지는지, 충전단자가 C 타입으로 변경이 될지 아님 맥세이프가 적용이 될지 많은 추측들이 난무했지만 결국은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맥스 기종에만 노치가 펀치 홀 모양으로 변환되는 정도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아이폰 14 출시일을 앞두고 오늘은 아이폰 13 시리즈와 아이폰 14 시리즈를 간단하게 비교해 보고 아이폰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은 무엇인지 판단하시고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아이폰 13 시리즈 & 아이폰 14 시리즈
기존의 아이폰 13 시리즈
기존의 아이폰 시리즈 중에 최근의 기종들은 실속형으로 출시되었던 아이폰SE가 있었으며 아이폰 13 기본형과 아이폰 13 mini(미니)가 있었습니다.
1. 아이폰 SE (11.9cm, 65만 원부터)
아이폰SE는 실속형 다운 가격으로 출시가 되어 동영상이나 게임 등을 자주 하지 않으시고 전화 통화 및 문자 등의 기본 기능을 주로 사용하시며 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휴대폰을 선호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기종입니다.
2. 아이폰 13 mini (13.7cm, 95만 원부터)
아이폰SE보다는 크지만 아이폰 13 시리즈에서는 작은 사이즈로 출시된 제품으로 큰 화면을 선호하지 않으며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했던 기종입니다.
이번 아이폰 14 시리즈에서는 해당 크기의 제품이 없어진 것을 보면 전 세계적으로도 크게 인기가 있었던 제품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3. 아이폰 13 기본형(15.4cm, 109만 원부터)
작년에 공개가 되었을 때 애플 역사상 가장 미미하게 업그레이드가 되었다는 혹평이 있기는 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나름 많은 기술적인 발전이 적용된 제품으로 아직까지도 사용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는 기종입니다.
최신 아이폰 14 시리즈(달라진 점)
아이폰 14 & 아이폰 14 plus
1. 아이폰 14 (15.4cm, 125만 원부터)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 14는 애플의 공동경영자였던 고 스티브 잡스의 딸이 아이폰 13에 비해서 달라진 점이 없다는 밈을 올릴 정도로 큰 차이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작년에 아이폰 13 시리즈를 공개할 당시에도 이번과 같은 아쉬움이 있었던 경험에 미루어 볼 때 이제는 기술의 발전이 극대화되면서 매년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업그레이드의 정도를 소비자들이 체감하기에는 미미한 수준에 도달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에 그동안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했던 노치와 충전단자도 아이폰 13과 달라진 점이 전혀 없다 보니 더더욱 새로운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20시간은 기본으로 넘어가는 연속 동영상 재생시간이나 웬만한 미러리스 카메라를 대치할 수 있는 카메라 성능과 짐 벌이 없이도 액션캠을 대체할 수 있는 기능 등의 수많은 성능의 발전과 기능의 향상들을 따져보면 비약적인 성능의 향상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미 아이폰 13 시리즈에서도 20시간 가까운 연속 동영상 재상 시간을 경험했던 애플 유저들에게 이 정도의 성능 향상은 기존에 애플이 보여줘 왔던 놀라운 수준은 아니라는 게 아쉬움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성능이나 기능의 향상 이외에 이번 아이폰 14 공개에서 가장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바로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가 변한 것과 그동안 많은 아이폰 유저들의 호불호를 나뉘게 했던 노치가 펀치 홀로 변경된 것입니다.
이번 아이폰 14 시리즈에서는 기존 아이폰 13 시리즈에 있던 mini 사이즈 13.7cm(5.4인치)가 사라지고 17cm 크기인 디스플레이 화면인 기본형 plus 모델과 Pro Max 모델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2. 아이폰 14 plus (17cm, 135만 원부터)
아이폰 14 plus에는 아이폰 13과 동일하게 노치가 존재하지만 화면 크기가 커짐으로써 큰 화면을 선호하는 최근의 유저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저같이 노치의 유무는 크게 개의치 않으면서 큰 화면을 선호하셨던 분들 중에서 새로운 아이폰을 구입하시기를 원하시는 분들께 가장 적합한 기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노치가 없어진 아이폰 14 Pro 와 아이폰 14 Pro Max
아이폰 14 Pro & 아이폰 14 Pro Max
3. 아이폰 14 Pro (15.5cm, 155만 원부터)
위 사진과 같이 기존의 노치가 알약 모양의 펀치 홀로 바뀌었습니다. 노치에 대한 부호가 강하셨던 분들은 희소식일 수도 있겠지만 노치가 없어지긴 했지만 펀치 홀의 크기가 너무 커서 큰 의미가 없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아래의 노치에 적용된 Dynamic Island 방식으로 노치의 크기가 자유자재로 변화하면서 여러 가지 알림과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 점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으며 앞으로 노치는 사라져 갈 것이 예상이 되는 부분입니다.
Dynamic Island (노치가 사라진 아이폰 14 Pro & 아이폰 14 Pro Max)
4. 아이폰 14 Pro Max (17cm, 175만 원부터)
노치가 없어진 프로 모델에서 사이즈가 17cm로 커진 아이폰 14 Pro Max 모델은 큰 화면을 선호하시는 분들 중에서 노치의 불호가 강하셨던 분들께서 선택하실 제품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이번에 애플 제품 발표회에서 공개된 아이폰 14시리즈가 기존의 아이폰에 비해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말씀드렸듯이 큰 변화는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배터리 사용시간이 동영상 연속 재생 기준으로 기본 26시간에서 최대 29시간까지로 엄청난 전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으로 발전했다는 것과 Pro와 Pro Max 기종에서 노치가 사라지고 Dynamic Island 가 적용된 펀치 홀이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2가지 포인트를 감안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아이폰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제 추천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에게 가장 적합한 아이폰은?
1. 아이폰 SE (11.9cm, 65만 원부터)
전화, 문자, 이메일 확인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손에 들어오는 작은 아이폰을 원하는 젊은 유저들은 가성비가 가장 좋은 아이폰SE를 추천합니다.
(단, 저처럼 노안이 있는 중년의 경우는 작은 화면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니 패스)
2. 아이폰 13 기본형(15.4cm, 109만 원부터)
전화 기능은 물론 가끔 게임을 즐기기도 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아이폰 13 기본형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13은 일반적인 갤럭시의 6.5인치 모델들보다는 약간 작기는 하지만 크게 작은 느낌은 들지 않는 모델이므로 학생들부터 저와 같이 노안이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범용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아이폰 14 Plus (17cm, 135만 원부터)
하지만 최신 제품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아이폰 14 시리즈가 이미 눈에 들어와 계실 텐데 아이폰 13 기본형보다는 큰 화면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노치에 대한 불호가 강하지 않으신 분들이 선택을 하시면 좋을 제품입니다.
4. 아이폰 14 Pro (15.5cm, 155만 원부터)
노치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면서 17cm의 화면은 너무 커서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선택하시면 되는 제품입니다.
5. 아이폰 14 Pro Max (17cm, 175만 원부터)
노치에 대한 거부감이 크고 큰 화면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선택하실 제품입니다.
큰 화면을 선호하며 노치에 대한 불호가 없는 저 같은 경우 지금 구입을 한다면 아이폰 14 Plus를 구입하지 않을까 싶은데 만약 노치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신 분들은 아이폰 14 Pro 나 Pro Max를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큰 화면을 선호하시지 않으시며 일반적인 크기의 화면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아이폰 13 기본형을 선택하시고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 15를 기다리시는 것도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 되실 겁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기존 제품과 신제품 사이에 고민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아이폰 14시리즈의 공개로 오히려 기존의 아이폰 13 기본형의 판매가 더 많이 될 것 같은 예상도 됩니다.
아래의 아이폰 13 가격비교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아직까지는 아이폰 13 기본형의 재고가 인터넷 쇼핑몰에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이며 5%에서 최대 14%까지 카드 할인가로 구입도 가능하니 재고가 소진되기 전에 구입을 서두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제가 추천하지 않은 아이폰은 아이폰 14기본형인데 아이폰 14 기본형은 아이폰 13에 비해서 큰 변화가 없으며 성능과 기능적인 향상 외에는 큰 장점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14 시리즈의 국내 출시일은 9월 말이나 10월 초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아이폰 14시리즈를 구입하시기로 결정하신 분들은 국내 출시가 되는대로 가장 빨리 제품을 받아보실 수 있고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주소를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