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미니 단종! plus, pro 어떻게 달라졌나?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서 애플이 새로운 iPhone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아이폰14 디자인 변화도 눈에 띄는데요 5년만에 노치 디자인이 사라졌고습니다. 카메라 모듈 부분만 뚫어 놓은 펀치홀을 대신하게 된 것이죠. 또, 기존에 있었던 미니 사이즈는 사라지고 플러스가 등장하면서 총 4가지 라인업(iPhone14, Plus, Pro, Pro Max) 이 완성 되었는데 두 가지 라인업으로 구분 되었고 디자인, 사용성 등 꽤 많은 부분에서 달라져 있었습니다. 이벤트를 보면서 역시 아이폰은 발표할때마다 예상치 못한 뭔가의 변화를 가져온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랄까.
특히 프로 라인업은 노치의 변화 그리고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인 AOD 적용등으로 상당한 전면 디자인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이내믹 아일랜드인 펀치홀 디자인은 아이폰의 알림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앱을 유지한 상태에서 여러 알림을 확인하거나 음악 재생 중 백그라운도 재생이 표시되는 형태인 것이죠.
전작에서 노치가 트루뎁스 카메라 재설계를 통해 약 20% 가량 크기를 줄였었는데요 그런 변화로 영역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이 등장했었다면 이번에는 다이내믹 아일랜드를 통해 완전 생각하지 못한 UI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폰14 pro 라인은 확실히 프로라는 이름에 걸 맞은 다양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기본라인업과는 달리 최고의 성능을 가진 새로운 AP A16 바이오닉 칩이 탑재되었고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기능인 AOD가 포함되었습니다.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날짜나 시간, 배터리 잔량 등이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또, 아이폰14 pro 색상 조합은 스페이스 블랙, 실버, 골드, 딥 퍼플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AOD 기능은 상당히 다양한 활용성이 기대되는 부분인데 아무래도 아이폰14 색상 중 딥퍼플 인기가 가장 좋지 않을까....
또, 아이폰14 pro 라인업의 카메라는 파격적으로 달라졌는데 최초로 4800만 화소 카메라가 적용, A16 칩 등으로 성능적으로 하드웨어에서도 상당히 드라마틱한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카메라에는 특히 쿼드 픽셀 센서는 물론 저조도 사진을 극적으로 개선하는 향상된 이미지 파이프라인 Photonic Engine이 탑재되었죠.
특히 2세대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을 갖춘 쿼드 픽셀 센서를 탑재한 새로운 48MP 메인 카메라를 사상 최초로 Pro 라인업에 탑재되었는데 최상의 사진 퀄리티를 만날 수 있고 저조도에서도 뛰어난 사진 결과물을 보여주지만 용량은 12MP로 유지할 수 있는 사진 프로세싱 기술도 적용되었습니다.
전면에 탑재 된 TrueDepth 카메라는 f1.9를 지원하고 오토포커스 저조도 환경에서 향상 되었고 또, 새로운 적응형 True Tone 플래시를 적용하면서 사용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프로모션 기술이 적용된것도 달라진 점인데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를 탑재 했고 덕분에 상세표시형 기능도 탑재 되었습니다.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는 새로운 1Hz의 가변 재생률과 다수의 절전 기술을 바탕으로 구현되었는데 그래서 시간이나 위젯, 실시간 현황을 잠금화면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iOS16과 함께 잠금화면을 훨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죠. 또, 밝기 또한 전작에 비해 두배이상 향상되면서 야외 시인성까지 훨씬 나아졌습니다.
기본 모델은 전작과 동일한 AP를 사용하지만 기본 라인업이 아닌 Pro 라인업에 적용되었던 6코어 CPU와 5코어 GPU가 탑재된데다 또, 카메라 성능 등과 새로운 기능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아쉽게 기본 모델에는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메인 카메라와 전면 트루뎁스 카메라를 적용했고 특별한 각도에서 촬영할 수 있는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적용되었죠. 특히 이미지 파이프라인인 Photonic Engin이 탑재 되면서 좀 더 강력해지면서 사진이나 영상 결과물에서 또 다른 느낌을 지원하지 않을까 싶은데 특히 야간 사진에서도 훨씬 드라마틱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라인업 색상은 미드나이트, 블루, 스타라이트, 퍼플, PRODUCT(RED) 총 5가지로 공개 되었고 또, 아이폰14 디자인 특징은 비슷하지만 전면카메라의 경우 f1.9 조리개를 탑재한 새로운 트루뎁스 카메라로 최초로 오토포커스가 적용되면서서 저조도 환경이나 먼 거리에서 단체 촬영할 때 초첨이 빨라졌습니다.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의 경우 더 넓어진 배경 촬영이나 특별한 각도에서의 촬영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가 되었고 영상 촬영할 때 기존보다 업그레이드 된 4K 촬영 그 중에서도 4K 30fps 시네마틱 모드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Photonic Engin이라는 것이 이미징 과정 초기에 딥퓨전이 지닌 이점을 적용하면서 디테일을 향상하고 질감을 살린다음 색감 등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카메라 성능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4가지 모델 모두 션모드를 적용했는데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 촬영할 때 흔들림이나 움직임, 진동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이폰14 시리즈는 공통적으로 충돌 감지 기능, 위성 통화 긴급 구조 요청같은 주요 안전 기능도 선보입니다. 물론 새로운 위성을 통한 긴급 구조 요청 기능이라든지 충돌 감지 시스템은 아주 흥미로운 부분인데 충돌 감지 시스템의 경우 최대 256g의 중력을 측정할 수 있죠. 심각한 자동차 충돌 사고를 감지해서 의식이 없더라도 자동으로 응급서비스에 전화를 거는 기능인데 기압계, GPS, 마이크 등을 활용해 속도변화부터 압력 등 다양한 변화를 감지해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해외에서 여행이나 탐험을 하다 보면 Wifi 또는 셀룰러가 터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위성을 활용해서 응급 서비스와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상황에 따라 도움 요청 등을 걸 수 있어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캠핑 등에서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카메라 성능과 새로운 AOD 기능 등 프로 모델을 기대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그만큼 가격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 애플공식 홈페이지에서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데 결론적으로 기본 모델 가장 저렴한 모델은 125만원부터 시작되고 플러스는 135만원 프로는 155만원 프로 맥스는 175만원부터 시작됩니다. 프로 라인업은 1TB 옵션까지 지원합니다. 국내 아이폰 14 출시일 일정은 미정이지만 1차 출시국을 중심으로 전체적으로 9월 9일 사전주문이 바로 시작 되는데 1주일 후 매장 판매가 시작되고 Plus 매장판매는 10월 7일 금요일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