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iOS16 업데이트, 기능 변화들 살펴보니?
아이폰 iOS16 업데이트 완료했습니다. 오늘 아침에 완료했습니다. 정확히 1년 전에 iOS15 나왔을 때 기능이 크게 바뀌었던 때가 떠올랐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xs 한동안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 이번 아이폰 신제품 발매 못지않게 iOS16 기능 어떻게 달라질지 주목했습니다. 저 같이 2018년 가을에 아이폰xs 혹은 xr 장만하면서 지금까지 사용중인 분이라면 이번에 업데이트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안할 이유가 없는 듯합니다.
이번에 아이폰 iOS16 업데이트 진행하기 이전에 iOS15.7 업데이트 할까 말까 고민하신 분들이 계실 것으로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실행했습니다. 15.7 저장용량(331.2MB)이 많지 않아서 소요시간이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아이폰 iOS16 업데이트 시간 길었습니다. 저장용량 2.88GB(저의 아이폰xs 기준)을 봐도 여유있을 때 진행하는게 좋다는 것을 인지하셨을 겁니다.
저 같이 아이폰 계속 이용했다면 아이폰 iOS16 업데이트 방법 알고 계실 겁니다. 오히려 소요시간이 더 민감할 겁니다. 이번 업데이트 같은 경우 저장용량이 상당히 많아서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잠깐 취침까지 했을 정도였습니다. 정확한 업데이트 소요 시간은 잘 모르겠으나 평소보다 더 소요됐을 것으로 봅니다.
iOS16 기능 중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변화가 바로 이 모습입니다. 아이폰으로 촬영했던 사진의 피사체를 복사해서 메모 앱이나 메시지에 옮길 수 있습니다. 안내문에서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을 보니 아이폰xs, xs max, xr 이후의 모델만 된다고 합니다. 그 이전에 나왔던 아이폰8 시리즈 및 x에서는 적용 안되는 듯 합니다.(이번 아이폰 iOS16 업데이트 대상 기기는 아이폰8 시리즈 이후 모델 및 se 2세대 이후 모델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바탕화면에는 피트니스 앱이 새롭게 신설됐습니다. 기존의 건강 앱이 따로 있는 모습을 보면 뭔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앱에서는 자신의 하루 활동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사용할 경우 링 완성을 통해 동기부여를 얻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알고보니 걸음수가 계속 누적되면서 칼로리 소모량이 뜹니다.
iOS16 배터리 잔량표시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해당 기능 설정 시 아이폰 상단 오른쪽 배터리 영역에 숫자가 뜹니다. 보다 구체적인 배터리 잔량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이폰xs 4년 사용했는데 특정 아이폰 기기 오랫동안 쓰는 사람에게 유용한 iOS16 기능 입니다. 어쨌거나 업데이트 완료 후 '배터리 > 배터리 잔량 표시(%)' 표시하면 화면 상단 오른쪽 배터리 영역에 숫자 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iOS16 배경화면 어떻게 꾸밀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변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배경화면에서 현재 시간이 더욱 굵게 표현되거나, 현재 머무르는 지역의 기온 및 대기질 등이 어떻게 뜨는지 잘 나옵니다. 알고보니 이 부분은 다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위젯이 추가 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에 알림이 뜨면 하단부터 뜹니다. 이 부분은 차츰 적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화면 가운데 먼저 뜨는 모습에 익숙했습니다.
아이폰 앨범 하단으로 계속 내려오다 보면 가려진 항목, 최근 삭제된 항목 이렇게 뜹니다. 반드시 Face ID로 인증해야 해당 항목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xs 사용자라서 마스크 착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있을 때 Face ID 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마스크 벗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인 셈입니다.
그 외에도 달라진 iOS16 기능 더 있습니다. 저의 시선에서 두드러지게 달라진 기능은 이 정도 되는 듯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iOS15 사용할 때와 느낌이 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