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아이폰 15 소식이? C타입 및 프로 맥스 잠망경 카메라
아이폰14가 드디어 공개되었다. 새로운 펀치홀 디자인과 개선된 카메라 등의 요소는 눈길을 끌지만, 한편으로는 높아진 가격과 내년 아이폰15 시리즈에서 적용될 수도 있을 USB C 타입 소식에 고민을 하는 분들도 많을 듯 하다.
아직 1차 출시국에서 정식발매가 시작도 되기 전이지만, 벌써부터 내년 2023년 하반기에 공개될 아이폰15에 대한 루머들도 동시에 등장하고 있는데, 어디까지나 이런 소식이 들려오는 구나.. 정도로만 체크해두면 될 듯 하다.
우선,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을 듯 한, USB-C 타입 적용 소식. EU는 스마트폰 단일 표준 충전 및 데이터 규격으로 C타입 단자를 강제로 적용하는 법안을 내세워 압박하고 있다. 때문에 애플이 언젠가는 자사 iPhone에 적용을 할 예정이지만..그게 당장 내년이 아닐 수도 있다.
24년 가을까지의 유예 기간을 주었기 때문에 당장 내년에 적용해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는 하지만, 16 시리즈에서 적용될 수도 있다. 게다가 새로운 충전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 및 부품 협상에 대한 루머라도 오고갔어야 하는데, 그런 소식 자체가 없다.
오히려 애플은 완전한 포트리스(port-less)로 전환할 계획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도 보이는데, 그 예로 이번 아이폰14 시리즈의 미국 모델에서는 물리 유심 단자가 사라져 esim으로만 사용이 가능해졌다.
홍콩과 중국 버전에서는 듀얼심까지 지원하지만 미국 버전에서는 아예 제거한 것으로 봐서 애플은 몇년 전 예상대로 아예 무선 충전에 집중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애플이 지난 해 자체 잠망경 렌즈에 대한 특허를 냈었을 때 2, 3년 내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했던 잠망경 카메라 시스템이 아이폰15 프로 맥스에서 적용될 가능성도 다시금 제기되고 있다.
궈밍치는 이미 2023년에 해당 기술을 채택한 모델을 선보인다는 언급을 하기도 했는데, 대화면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사진 및 영상 결과물을 더욱 강조할 듯 하다. 거대해지는 카메라 센서나 렌즈 등은 6.1인치의 사이즈에 집어넣기가 힘들기도 한데, 잠망경 구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더 큰 화면이 갖춰져야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노치 - 다이내믹 아일랜드로 차별화를 뒀던 일반-Pro 뿐만 아니라 내년부터는 Pro와 Pro Max에서도 지금보다 더 큰 간격을 둘 것이라고 한다. 잠망경 카메라 뿐만 아니라 A17 바이오닉도 클럭이 떨어지는 칩을 프로에, 모든 성능을 낼 수 있는 칩을 프로 맥스에 넣지 않을까.
물론 이런 세분화는 안드로이드 진영이 여전히 애플에 위협이 되지 않기에 내놓을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한다.
한편으로는 일반 모델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을 수 있다. 이미 프로 시리즈에서 적용될 알약 모양의 컷 아웃을 언급했던 로스 영(Ross Young)은 내년부터는 일반- 프로 모델 모두 전면 디자인이 다시 통합될 것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아이폰15 시리즈에 대한 루머를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C타입 적용은 너무 확실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게 좋을 듯 하며, 아울러 프로 맥스가 애플워치 울트라가 나온 것처럼 울트라로 라인업의 개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내년에도 꽤 다양한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