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14 pro 심층분석
안녕하세요. 젬먹는여우 입니다.
드디어 iphone14가 공개되었어요.
디스플레이 패널 특징은 아이폰의 상징인 노치를 버리고,
Hole 구조(펀치홀)를 채택하였네요.
이 검정색 Hole을 Apple에서는
"Dynamic Island" "다이나믹 아일랜드"
라고 표현합니다.
Notch를 사용한 이유는 Face ID설명과 함께 이 글 맨 끝에 있어요.
그냥 빵꾸를 다아나믹 이라고 하니까 좀 있어보입니다.
그냥 긴 구멍 보다는 훨씬 좋네요.
사실 이러한 Hole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이미지 꾸미기 기능은 원래 사용되고 있었어요.(UX/UI,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로 보시면 되요)
예를들면, 에너지링이라는 App이 있습니다.
에너지링을 설치하면, 배터리 용량을 Hole 주변 링으로 표시 가능해요. 만약 배터리가 100% 남으면 홀주변 화면이 파란 원형띠가 됩니다.
실제 화면이에요.
카메라가 노출되는 Hole 주면에 배터리 잔량을 표시해주는 하늘색 띠가 있어요.
iPhone14pro의 성능은 어떻게 될까요?
사실 전달을 위해 Apple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어요.
48megapixel의.의미가 무엇일까요?
비교를 위해 Galaxy Zflip4 Spec을 가져왔어요.
48 vs 12 ? 훨.
자랑할만 합니다.
UX/UI의 중요성을 Dynamic Island로 설명하고 있어요.
그냥 단순히 생각하면 Notch를 없애는 대신 그래도 Face ID용 부품을 사용해야 하니까 Hole 크기가 커진 것인데요,
이 긴 검정 영역을 잘 이용해서 화면을 꾸민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2개의 검정구멍인데 1개가 길고, 나머지 1개가 작은 것이죠.
근접센서가 기존에는 Notch 영역에 있었는데요,
Dynamic Island로 오면서 Display Panel 뒤쪽에 들어갔나 봅니다.
근접센서는 말그대로 가까이 오는 물체를 센싱하는 것인데요,
예를들면 근접센서가 고장나면, 전화받을 때 본인 볼로 스마트폰을 터치하게 되요. 즉 스마트폰이 자꾸 터치되어서 정상적으로 통화를 못합니다.
전면화면, Hole "Dynamic Island"을 엄청 강조하네요.
스마트폰 대기모드 시 기본적인 화면을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대기모드는 배터리.소모하고도 관련이 있어요.
iPhone14Pro에는 LTPO(Low Temperature Polysilicon Oxide?)기술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반도체를 이루는 TFT 부품이 2가지(결정질폴리실리콘반도체, 산화물반도체) Type이 들어가 있어 저전류(저소비전력) 구종에서도 화면이 매끄럽게 보이게 유지시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문제는 항상 스마트폰의 이슈였어요.
iOS은 Apple만의 최강점입니다. I 시리즈를 사면 모든 것들이 다 연동되니까요.
Watch Smartphone MacBook Table Speaker Airpods
그리고
Apple Car 까지(이 정도면 주식을 사야 할 수 도...)
Apple은 완성품인 Set 전자회사니까 향후
냉장고도 나오겠네요.
Oled(유기발광디스플레이) 화면이 더 밝아졌나봅니다.(LCD 액정디스플레이 아닙니다.)
2000nit면 어느 정도 일까요?
Galaxy S22가 1750nit 이니까 그보다 밝다고 보면 됩니다.
옛날에 비하면 지금은 정말 초밝기 입니다.
Galaxy S2는 287nit 였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야외에서 보면 마트폰 화면이 잘 안보였어요.밝은 태양밑에거는 꺼멓게 보이죠.
그때 생각하면 이런식으로 광고하는게 이해가 됩니다.
무려,
2000nit의 밝기라고 합니다.
가변 재생률이 제품에 반영된 것은 얼마 안되었습니다.
보통 60Hz 구동, 이런 식으로 표현했는데요,
이.구동 방식을 10Hz에서 120Hz까지 변경이.된다니.정말 놀랍습니다.
예를들면 고사양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데요, 10Hz로 구동한다면 게임속 캐릭터는 띄엄띄엄 동작을.하는.것으로 보일것입니다. 반대로 120Hz로 게임을 하면 고화질에니메이션을.보듯이 캐릭터의 움직임이 매우 자연스럽게 되요.
반대로ㅜ대기모드에거 시계화면 나오는데 전력을 많이 써가면서 120Hz구동을 할 필요는.없겠죠.
이처럼 낮은 구동이 필요흘때는 10Hz, 고사양 디스플레이 재생이 필요할 때는 120Hz구동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충돌감지 기능이 있습니다.
원리르 보면 감탄사가 연신 나옵니다.
대충 만든게 아니었네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체입니다.
고중력 가속도계
기압계
자이로스코프
마이크
충돌감지 알고리즘
다음은 카메라 설명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iphone을 좋아하는지요?
그것은 카메라 화질에 있다고도 합니다.
쿼드는 4가지 픽셀을 이용해서 구동한다는.의미입니다.
카메라의 해상도는 Image Sensor 가 좌지우지 합니다.
아래 삼성전자의 ISOCELL을 예로 들면 2억개 화소의 이미지센서를 개발했고요, 1개의 화소는 1micrometer 보다도 작습니다.
예를들면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자연에 있는 RGB를 얼마나 정확하게 많은 정보를 Camara에 담을 수 있을지가 관건인데요, Camera 해상도가 높을 수록(Camera 해상도가 높다는 것은 동일 면적에 가장 많은.화소를 담는게 유리) 더 선명한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Apple은 스마트폰의 핵심부품인 AP(Application Processor) 마저도 자체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ㅣ 프로세서는 CPU라고 합니다.
CPU는 하나의.연산역할을 하고요,
AP는 SOC(System On Chip)로 하나의 Chip위에 CPU,GPU,통신모듈,NPU,DSP 등을.한꺼번에 놓은.일체형 Chip입니다.
즉 AP는 컴퓨터본체에.있는 그래픽카드,CPU,구동컨트롤러 등을 다 포함시켰다고 보면 됩니다.
Apple은 항상 놀라게 합니다.
iPhone14 Pro는 정말 기대되는 작품이에요.
얼핏 보면
Notch에서 Hole,
고화질 카메라
안전기능
전력저감기술 등으로 보일 수 있는데요,
하나하나 세부적인 기능을 보면
최첨단 작품이 나온 것 같습니다.
(iphone14은 4개 모델이 있어요.
2개는 Notch이고요, 2개는 Dynamic Island(Pro)입니다. iPhone14Pro Max가 제일 크고 사양도 좋겠네요.)
참고로,
아시아타임즈에 따르면 향후 아이폰15에 언더패널카메라(UPC) 기술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내년 출시 아이폰15, 노치 대신 펀치홀 디스플레이·‘페이스ID’ 모듈도 화면 아래로 아이폰15 패널 공급 삼성디스플레이, 내년 ‘갤럭시Z폴드5’에 언더패널 카메라 선적용 언더패널 카메라 기술, OLED 빛 음극 투과율 관건…LG디스플레이도 개발 中 [아시아타임즈=김창
www.asiatime.co.kr
왜 iphone은 그동안 노치를 사용했을까요?
왜 Hole로 변경되었는데도 갤럭시보다 Hole이 클까요?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iphone은 Face Id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Faceid(얼굴인식)의 주요부품은 3개입니다.
1.Flood illuminator: 사용자의 얼굴윤곽 및 눈을 뜨고 있는지 확인, 즉 아이폰에 사람이 근접했는지 확인
2.Dot projector: 3만개의 적외선 빔을 사용자의 얼굴에 쏨
3.Infrared Camera: 사용자의.얼굴에 맞고 반사된 적외선을 수신, 3D 윤곽을 인식
카메라를 기반으로 하는 갤럭시의 얼굴인식보다는 보안이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사용자에 따라서는 iphone에는 지문인식이 없다, 통화녹음기능이 없다 등의 호불호가 있기는 합니다.
이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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