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아이폰 14 확실한 수혜 맞을까?(카메라모듈 경쟁사 비교 및 PQC 분석)

아이폰 14, 또 한번 히트 예고에 웃는 LG이노텍?!

LG이노텍 나흘만에 상승 마감

www.mk.co.kr

✅LG이노텍, KB증권 김동원, 이창민 연구원

▶ 4분기 주문량 사상 최대, 물량 큰 폭 증가

▶ 하반기 영업이익 1조원 달성 무난

1) 프로 시리즈 점유율 확대

2) 카메라 화소 수 상향에 따른 평균 판가 상승

3) 전면 카메라 신규 공급 등으로 하반기 영업이익 1조원 달성

▶ 8개월 주가 조정 일단락, 주가 재평가 기대

▶ 전장부품 사업부 내년 수주잔고 12조원 확보(7년 만 실적 턴어라운드)

#LG이노텍 #KB증권

#주의사항 #매수매도추천아님

KB증권에 따르면 올해 4분기 LG이노텍 광학솔루션의 아이폰 14 주문량은 전 분기 대비 30~40%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고가 모델인 프로 시리즈 점유율 확대와 더불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이달부터 12월 아이폰14 초도 물량 9300만대 중 고가 모델인 프로 시리즈 비중이 58%로 최대 규모로 예상돼 프로 시리즈에 집중하는 LG이노텍의 수혜 강도는 한층 커질 것이란 설명이다.

그래서 LG이노텍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 한다.

LG이노텍은 크게 1)광학솔루션 2)기판소재 3)전장부품 4)LED 사업을 영위한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구성에서 특이한 부분은, 기판소재는 매출액이 12% 밖에 되지 않지만, 영업이익은 40%나 차지한다는 점이다. 그렇다. 기판소재(PCB 등)은 LG이노텍이 영위하는 사업 중 가장 고마진에 해당하는 것이다.

매출액 기준

영업이익 기준

광학솔루션

76%

58%

기판소재

12%

43%

전장부품

9%

-3%

LED

3%

2%

* 매출액 기준

1)광학솔루션(76%) , 2)기판소재(12%), 3)전장부품(9%), 4)LED(3%)

* 영업이익 기준

1)광학솔루션(58%) , 2)기판소재(43%), 3)전장부품(-3%), 4)LED(2%)

여기서 광학솔루션이 아이폰14에 탑재되는 카메라를 뜻한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면, 연간 기준으로는 지속해서 우상향 하는 모습이 나왔지만, 최근 분기별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대로라면 22년의 매출액/영업이익은 꺾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어떤 섹터에서 매출액/영업이익이 꺾이게 된 것일까? LED는 3%도 안되는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제외한다면 광학솔루션 부문에서의 부진이었다. 즉,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하반기에 광학솔루션에서 증가할 요인이 생긴다면 반대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LG이노텍 카메라모듈 가격변동

세코닉스 카메라모듈 가격변동

삼성전기 카메라모듈 가격변동

엠씨넥스 카메라모듈 가격변동

파트론 카메라모듈 가격변동

P 변화(카메라모듈)

LG이노텍

P 증가

세코닉스

P 감소

삼성전기

P 감소

엠씨넥스

P 증가

파트론

P 증가

매출액이 줄어들었으니, 당연히 영업이익도 줄어들었다. 그런데, LG이노텍의 카메라모듈 평균 판매가격(ASP)는 오히려 증가했다. 즉, P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Q의 감소로 인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위 표를 보면, 기업별로 P의 변화 방향이 다르다. 이는 카메라모듈 ASP는 경쟁강도가 심해짐에 따라 단가 인하의 압박이 이뤄지고 있으나, 기술력이 있거나 다른 기능을 추가하는 기업들에 한해서는 ASP 상승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기업이 LG이노텍/엠씨넥스/파트론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카메라 모듈 전체 사업은 어떤지 살펴보자.

카메라 모듈, 다른 기업들의 동향은?

LG이노텍, 세코닉스, 삼성전기, 엠씨넥스, 파트론

앞서, LG이노텍의 광학솔루션(카메라 모듈) 사업의 부진을 언급했었는데, 이는 이노텍에 한정된 문제는 아닌 듯 하다. 한국 카메라 모듈 수출금액(월) 전체가 21년 11월을 기점으로 꺾여서 내려왔기 때문, 이는 애플 신작의 부재가 아닐까 싶다.

위 표를 보면, 보통 9월을 기점으로 수출금액이 증가했다가, 감소한다.

이는 애플의 신제품이 9월에 있다는 점과 연관이 있는 듯 하다.(확실치는 않음)

이 부분을 가정해서 생각해본다면, 9월 이후 한국의 카메라모듈 수출금액 잔고는 적어도 1-2달 올라갈 것이고, 그렇다면 4분기 실적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을 논하기 전에, 카메라 모듈 즉, 광학솔루션의 전방산업 성장은 뒷받침 된 셈이다. 이제는 기업을 따져보자.

카메라 모듈 경쟁사 비교(우측 값:LG이노텍)

우선, LG이노텍의 값이 독보적이라 우측 값에 따로 표기했다.

LG이노텍의 매출액&영업이익 차트(파란색)를 보면, 위에서 봤던 한국 카메라모듈 수출금액 표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대장주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카메라 모듈 매출액&영업이익 비중

위 표는 전체 카메라모듈 매출액&영업비중에서 각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여주는 표이다. 한 때, 삼성전기의 영업이익이 압도적인 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LG이노텍이 장학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물론, 각 기업들마다 기술 수준이 상이하겠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보여주는 절대적인 의미는 그렇다는 것이다.

ROE가 평균 10% 이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현대차의 ROE가 7%수준인걸 감안하면,다른 기업들의 ROE가 결코 낮은 것은 아니다.

아쉬운 점은 LG이노텍의 광학솔루션사업의 매출액 대부분이 아이폰 향 매출이라는 것이다. 파트너십을 맺는 기업이 있다는 것은 든든한 조력자가 있다는 것이지만, 반대로 리스크로 작용할 여지가 많다.

기술적 분석

지난 3월 고점 이후로 하향 추세를 보이다가, 현재는 박스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 차트의 변동폭이 좁혀지면서 추세 전환의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 가격대에서 바닥을 다지고 있으며, 여기서 상승 반전이 나온다면, 아래 매물을 소화하며 더 큰 업사이드가 존재한다.

1차 저항선 37만원/2차 저항선 39만원/ 3차 저항선 41만원 으로 제시한다.

박스권에 갇혀 최근 재미없는 장세가 지속되었지만, 아이폰 14향 매출(수주 잔고, Q의 증가)와 카메라 모듈에서의 P의 증가는 분명 기업에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외국인 누적 순매수

기관 누적 순매수

최근 외국인도 들어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관은 순매수 규모가 작지만,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B증권의 실적 추정치에 따르면, 광학솔루션을 기반으로 22년 18조 23년 19조의 매출을 기대한다.

21년이 초호황이었으나, 향후 아이폰14향 수주+테슬라향 카메라 매출 수주가 쌓인다면, 더 큰 업사이드를 놀릴만하다.

매수&매도추천이 아니며, 단순 자료 공유입니다.

궁금한 부분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텔레그램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하실 분들은 ?텔레그램 구독 https://t.me/Stock_Tig2r ✅ 블로그 이웃추가 blog.korea-iphone.com/domenn 부탁드립니다.

t.me

주식타이거(Stock Ti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