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뉴스[엘리자베스, 유럽중앙은행, 나사, 아이폰14]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서거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8일(현지 시각) 향년 96세로 타계했습니다. 매년 여름 휴가차 방문하는 스코틀랜드 발모랄 성에서 생을 마감했는데요. 여왕은 올해 즉위 70주년을 맞은 영국의 역대 최장수 군주였습니다. 영국 왕위는 10일 찰스 왕세자가 계승했습니다.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0.75%P 인상

유럽중앙은행이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P 인상)'을 밟았습니다. 1999년 이후 처음인데요. 유럽의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유럽중앙은행은 "물가상승률을 적절한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함이었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NASA, '아르테미스 1호’ 이르면 23일 발사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첫 로켓 재발사 일정을 오는 23일과 27일로 계획 중입니다. 지난달 29일과 지난 3일 아르테미스 1호 로켓을 발사하려 했으나 엔진 냉각을 위한 액체 수소 연료 누출 등으로 인해 연기됐는데요. 이번에도 발사에 실패하면 발사는 10월 중순 이후로 미뤄질 전망입니다.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6호기 가동 중단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6기 중 유일하게 가동 중이던 6호기 가동이 중단됐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의 최근 포격 때문에 사고 위험이 커졌다며 자포리자 원전 폐쇄를 검토해 왔는데요. IAEA는 원전이 지속 불가능한 상황이며, 점점 위태로워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링크, ‘아이폰14’와 연계?

우주개발회사인 스페이스X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가 애플과 접촉했습니다.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14’에서 선보인 긴급 SOS 기능을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와 연계해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만남으로 추정되는데요. 제휴가 성사되면 ‘스페이스X - 티모바일 – 애플’로 연계된 긴급 SOS서비스 조합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 제네시스에 '레벨3' 자율주행 탑재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국내 자동차 중 최초의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합니다. 올 4분기에 플래그십 세단 G90 연식 변경 모델에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할 예정인데요. 한편, 기아도 내년 4월 출시 예정인 두 번째 전용 전기차 EV9에 레벨3 자율주행이 가능한 HDP(Highway Driving Pilot, 3단계에 해당하는 주행 보조 기술)를 탑재할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 노사, 잠정합의안 도출

하이트진로 본사에서 점거 농성을 이어온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사측과 합의안을 도출하고 본사 점거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화물연대가 본사 점거 농성을 시작한 지 25일 만인데요. 노사는 손해배상소송 및 가압류 철회, 민·형사상 고소·고발 취하, 해고자 복직 등에 합의하고 3자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계속하겠다 밝혔습니다.

#BYTE #삼성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