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15는 처음으로 28nm OLED 드라이버 칩을 사용
Jiwei.com 뉴스 (Lin Meibing/text) 공급망 소식통은 Jiwei.com에 Apple의 iPhone 15 시리즈 OLED 드라이버 칩 공정이 40nm HV에서 28nm HV로 업그레이드되어 전력 소비를 더욱 줄이고 배터리 수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Apple의 OLED driver chip 핵심 공급사는 LX Semicon과 Samsung System LSI인데, 그 중 Samsung System LSI driver chip은 주로 Samsung Electronics와 UMC에서 제조하고 LX Semicon driver chip은 주로 TSMC, UMC, GlobalFoundries에서 제조하고, Apple OLED 드라이버 칩 제조 공정이 업그레이드된 후 이러한 드라이버 칩 설계 제조업체와 웨이퍼 파운드리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최근 노바텍이 2024년 애플의 OLED 드라이버 칩 공급망에 진입할 수 있다는 소식도 있다.
Apple의 OLED 드라이버 칩 공정 업그레이드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28nm HV 공정은 OLED 드라이버 칩의 전력 소비를 더욱 줄이고 iPhone 15 시리즈 모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둘째, LX Semicon에서 생산한 웨이퍼입니다. 그리고 Samsung System LSI 파운드리는 OLED 드라이버 칩 공정을 40nm HV에서 28nm HV로 마이그레이션하고 40nm 공정을 eFlash 플래시 메모리와 같은 다른 유형의 칩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40nm OLED DDI 주문을 수락하지 않습니다.
대만의 웨이퍼 파운드리는 40nm HV OLED 드라이버 칩의 파운드리 용량을 줄였지만 올해 플렉시블 OLED 출하량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40nm OLED 드라이버 칩의 파운드리 용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40nm HV OLED 드라이버 칩의 파운드리 용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공급이 부족합니다. 동시에 Apple OLED 드라이버 칩을 28nm HV로 마이그레이션하면 28nm 생산 능력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제 칩 설계 제조업체는 사용 가능한 40nm 및 28nm 웨이퍼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놓고 경쟁하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