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블루투스 연결 시 음악 자동으로 재생하기
아이폰에서 블루투스를 통해 음악을 재생할 때, 블루투스 기기 연결 -> 유튜브 뮤직 -> 재생 이렇게 여러번 거쳐야하는 과정을 단축어를 통해 자동화를 하는 방법이다. 활용예로는 에어팟에 연결 시 유튜브 뮤직 자동재생, 자동차 블루투스에 연결 시에 바로 음악 재생이 있겠다.
아래는 내 방의 Acton II 라는 이름의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유튜브 뮤직에서 mylist라는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하는 자동화 생성 방법이다.
일단 위와 같이 생긴 단축어 (Shortcut) 아이콘을 누르고 들어가면 두번째 페이지에 자동화가 있다. 여기서 개인용 자동화 생성을 통해 자동화 명령어를 추가해주려고 한다.
두번째 탭의 자동화에 들어가서 개인용 자동화 생성을 눌러준다. 그 이후에 Bluetooth 선택하면 연결 할 수 있는 기기 목록이 나온다.
나는 여기서 Acton II 라는 스피커에 연결시 자동으로 유튜브 뮤직을 재생하게 하고 싶기 때문에 Acton II 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그 이후에 동작추가를 누르고 카테고리 밑에 보게 되면 재생: mylist 가 있다 이를 선택하면 끝!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유튜브 뮤직에 이미 mylist 라는 플레이리스트가 있어야 한다. 만약 이미 플레이리스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록에 보이지 않는 다면 플레이를 몇 번 한 후에 다시 시도해보면 동작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사용 중인 다른 단축어로는
자동차 블루투스 연결 -> 유튜브 뮤직 mylist 재생 -> 구글맵 실행이 있다. 위의 동작추가에 하나의 구글맵실행이라는 하나의 동작을 추가해주면 된다.
스크립트 하기에서 앱 열기 동작을 선택한 후, 앱을 구글맵으로 설정해주면 이제 차에 타서 자동차의 블루투스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음악 재생 된 후 구글맵이 실행되게 된다.
꼭 블루투스가 아니더라도 집의 와이파이에 연결 시 자동으로 특정 어플 실행하도록 위의 자동화 명령어를 바꿔 활용할 수도 있겠다.
[추가팁: 설정을 거치지 않고 블루투스 기기목록으로 바로 들어가는 단축어 설정]
블루투스를 새로 연결해야 할 때 매번 설정 -> 블루투스 이 과정을 거치기 귀찮아서 단축어를 설정하였다.
이번에는 자동화가 아니라 단축어로 들어가서 URL을 검색한다. 'URL'과 'URL 열기' 모두 다 가능하다. 나는 'URL 열기'를 선택했다. 'URL'을 선택하였다면 뒤에 '열기' 만 추가해주면 된다.
그리고 prefs:root=Bluetooth 입력해주고 완료를 눌러주면 끝!
그러면 모든 단축어에 'URL 열기'라는 새로운 단축어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버튼을 누르면 설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블루투스 목록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나서 홈화면에 단축어 위젯을 설정하게 되면 설정에 들어가는 한단계를 줄일 수 있다.
블루투스 외에도 와이파이 그리고 남은 용량 확인 페이지도 아래의 url을 통해서 단축어를 설정하면 위젯을 통해 한번에 바로 들어갈 수 있다.
와이파이 prefs:root=WIFI
용량확인 prefs:root=General&path=STORAGE_MGMT
아래의 깃허브에 다양한 IOS URL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