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아이폰 'PC와 USB연결 실패' 해결방법 「이 폴더는 비어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우리 주변의 테크 제품들을 보고 듣고 만지고 기록하는 테크로그, 릴로 입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자리잡고, 유행할 때 쯤 갤럭시S1 시리즈를 사용한 뒤로는 아이폰만 사용해 왔습니다. 벌써 15년이 다되가는 듯 한데, 문제는 아이폰이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다른 매체와의 제한적인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점에 있죠. 물론 지금은 파일 앱, iCloud 동기화, 다양한 웹하드, 애플 생태계(Air Drop, Air Play) 등을 통해 예전에 비해서는 상당히 자유로워진? 모습이지만, 그럼에도 Windows PC와의 빠른 연계성, 아이튠즈의 번거로움 등은 아직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 용량이 부족할 때,

iCloud의 용량이 부족할 때,

사진 및 미디어만 백업하고 싶을 때,

위 문제의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방법,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바로 Windows PC 또는 맥킨토시(맥북 등)와 USB A to Lightning 연결을 통해 사진(동영상)을 직접 백업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아이폰에서 가장 큰 용량을 차지하는건 사진과 동영상일테니 말이죠. 그런데 Windows PC와 USB연결을 할 때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PC와 USB연결 실패' 해결방법 「이 폴더는 비어있습니다.」

아이폰 'PC와 USB연결 실패' 해결방법 「이 폴더는 비어있습니다.」

'이 폴더는 비어 있습니다.'

이 문구를 본다면, 99%는 '어? 이상하다..' 생각하며 아이폰의 사진첩을 다시한번 보게 될 듯 싶네요, 하지만 아이폰에서 보이는 사진들은 그대로일 겁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해보았습니다.

USB A-라이트닝 정품케이블 사용 (MFI 인증제품, DATA 이동가능)

USB 포트 변경 (데스크탑일 경우 뒷면의 포트이용)

Windows 바이러스 프로그램 끄기

Windows Defender 끄기

아이폰 모든설정 재설정 (설정>일반>재설정>모든설정 재설정) (지우기아님 주의)

아이폰 iOS 업데이트

아이폰 재부팅 & 노트북 재부팅

아이폰 설정-사진-MAC 또는 PC로 전송 '원본유지'

결론. 해결안됨

중요한 걸 놓친게 아닐까 고민 끝에,, Windows 10,11 은 그럴일 없겠지만 Windows 7을 사용할 때는 아이폰 USB 연결을 위한 아이폰 전용 윈도우 드라이브 파일이 아이튠즈를 설치해야지만 설치되었던게 생각났습니다. 결국, 아이튠즈에 답이 있겠다 싶어서 지우고 재설치를 했고, 아래와 같이 추가로 설정했습니다.

(저는 Windows 11 노트북 사용 중 입니다)

아이폰 'PC와 USB연결 실패' 해결방법 「이 폴더는 비어있습니다.」

1. Microsoft Store에서 아이튠즈(iTunes) 앱을 설치합니다.(무료)

* Windows 7일경우 애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2. 그런 뒤 아이폰과 Windows PC를 정품 USB A-라이트닝 케이블을 통해 연결합니다.

* 아이폰과 연결이 성공할 경우 아이폰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장치인지 인증을 요구합니다. (신뢰 및 인증진행, 인증번호 포함)

3. ' 계정 -> 인증 > 이 컴퓨터 인증 ' 을 클릭클릭 합니다.

4. Apple ID와 PW를 입력 후 인증합니다. (iCloud용)

5. 인증이 완료되면 이 컴퓨터는 승인이 완료 됩니다.

* 만약 5대를 초과했다면, 승인내역을 초기화(계정-나의 계정보기-인증장비 초기화)한 후 재인증을 진행

6. 내 컴퓨터를 클릭하여 Apple iPhone 선택 후 Internal Storage가 보이는 지 확인합니다. (성공)

TIP. 아이튠즈를 통해 이 컴퓨터 인증을 진행했음에도 내 컴퓨터에서 Internal Storage 보이지 않는다면?

>> 잠시 기달려야 합니다. 저장된 미디어(사진, 동영상) 용량이 클경우, DCIM 폴더 안에 엄청나게 많은 폴더가 존재할 테니 다소 로딩의 버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컴퓨터 인증 후 10분뒤에 Internal Storage 가 나타났습니다.

TIP. USB케이블 뺐다가 꼈거나, PC를 재부팅했더니 다시 '이 폴더는 비었습니다.' 가 발생한다면?

>> 다시 아이튠즈에서 이 컴퓨터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미 인증된 컴퓨터지만, 재인증을 받으면 Internal Storage 가 나타납니다. (인증 초기화 할 필요없이 '이 컴퓨터 인증' 진행하면 됩니다.)

5년 동안 쌓여있는 사진 및 동영상들을 백업할 생각을 하니 머리가 아프네요,,

iCloud를 이용하면 된다고 하지만

iCloud에서 외장하드, PC로 다운로드 받을려면 한번에 1000개씩 밖에 안되므로, USB 연결이 답일 듯 싶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기적인 간격으로 백업을 하는게 나을거구요.

이 방법으로 PC연결 및 백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