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갤럭시 카메라 차이, 상황별 선택 가이드

아이폰 13 Pro Max 촬영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아이폰과 갤럭시 어느 쪽 카메라가 더 좋은지 갑론을박 토론을 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의 기능이 상향 평준화되어 최근에는 취향 차이라는 결론까지 나오고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아직까지 아이폰이 조금 더 우세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이폰 13 Pro Max 촬영

저 역시 두가지 스마트폰을 모두 사용해보았기 때문에 느낀 점을 확실하게 전달해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갤럭시 카메라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제 개인적인 총평과 상황에 따른 스마트폰 카메라 선택 가이드까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감성의 아이폰

애플은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카메라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그들만의 감성을 집어넣어 오늘날의 아이폰 카메라를 만들었습니다.

아이폰 13 Pro Max 촬영

아이폰에서 찍은 사진을 처음 봤을 때 '선명하다'라는 느낌을 가장 먼저 받는데요. 이는 아이폰에서 색 표현이 실제보다 더 실제처럼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13 Pro Max 촬영

사진을 찍고 자동 후보정 처리 과정에서 어두운 곳은 조금 더 어둡고 밝은 곳은 조금 더 밝게 해서 명암비를 잘 표현해 주고 있는데요. 이 선명함은 풍경 사진 보다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아이폰 13 Pro Max 촬영

인물 사진에서 명암을 잘 표현하면 이목구비가 뚜렷하게 보이고, 미세한 표정도 캐치할 수 있는데요. 이런 디테일함 때문에 아이폰 사진에는 감성이 있다는 얘기가 나온 것 같습니다.

아이폰 13 Pro Max 인물모드 촬영

특히 셀피, 데일리, 연인과의 다정한 사진 등을 올리는 SNS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이폰 카메라를 선호하는데, 이는 아이폰의 인물 사진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얘기해 주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센서 시프트

게다가 손 떨림을 극한으로 보정해 주는 센서 시프트 기술을 채택하여 동영상 촬영에서만큼은 갤럭시보다 아이폰이 압도적으로 우세하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까지 신경을 썼습니다.

최근에는 시네마틱 모드라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는데요. 동영상 촬영을 마친 상태에서도 피사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포커싱과 아웃포커싱을 자유자재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 덕분에 더 전문적이고 퀄리티가 높은 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이폰 13 Pro로 촬영한 봉준호 감독의 단편 영화 일장춘몽

봉준호 감독님께서 오로지 아이폰의 시네마틱 모드로만 촬영하여 만든 영화가 화제가 되었었죠. 이처럼 아이폰은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까지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움의 갤럭시

갤럭시 S20 Ultra 촬영

갤럭시의 카메라는 과거엔 아이폰을 따라가기에 바쁘다는 욕을 많이 먹었지만 2020년부터 급격한 변화가 있었는데요. AI를 이용한 후보정 기술을 도입하여 그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 Ultra 촬영

갤럭시가 채택한 AI 후보정 기술은 선명함보단 보기 좋은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사진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색감이 물 빠진 듯한 느낌을 받는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갤럭시 S20 Ultra 촬영

일부는 물 빠진 색감이라고 표현하지만, 또 주변 색 컬러를 고려한 조화로운 색감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렌즈에 담긴 영역의 색감을 AI가 판단하여 색감을 조절하기 때문에 인물사진보단 풍경화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 Ultra 촬영

게다가 10배 광학 줌, 100배 디지털 줌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멀리 있는 사물이나 풍경도 카메라에 담아 볼 수 있죠.

갤럭시 S20 Ultra 촬영

갤럭시의 최대 장점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야간 촬영 모드입니다. 삼성은 픽셀 이닝이라는 기술을 개발하여 갤럭시에 적용했는데요. 이 기술 덕분에 빛이 거의 없는 저조도 환경에서 뛰어난 화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픽셀 비닝

9개의 화소에서 빛을 모아 1개의 화소로 표현하는 기술로 빛이 거의 없는 저조도 환경에서 주로 사용

갤럭시 S21 Ultra로 찍은 달 사진

갤럭시의 카메라는 100배 줌과 픽셀 비닝 기술을 합쳐서 밤 하늘의 달 표면을 사진에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성능 카메라나 망원경으로만 볼 수 있었던 달의 표면을 이제는 작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누구나 볼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죠. 갤럭시의 기술력으로 아이폰과 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총평

아이폰 13 Pro Max 촬영

부드러운 사진으로 갤럭시가 풍경 사진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폰의 선명한 사진과 감성이 더욱 마음에 듭니다.

아이폰 13 Pro Max 촬영

게다가 갤럭시에서는 특유의 물 빠진듯한 색감과 제 의도와 전혀 다른 AI 자동 보정 때문에 잘 나온 구도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드는 사진을 건진 기억이 잘 없네요.

아이폰 13 Pro Max 촬영

인스타그램을 자주 하고, 대체로 인물사진을 많이 찍는 저에게는 아이폰 카메라가 딱 맞는 것 같습니다. 그 어떤 필터로도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의 감성을 표현할 수 없으니, 유일무이합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하세요!

아이폰 13 Pro Max 촬영

각자의 취향도 다르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패턴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 취향과 상황에 맞게 스마트폰을 선택하시면 되므로 몇 가지 선택 가이드를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인물 사진을 자주 찍는다 = 아이폰

야간에 사진을 자주 찍는다 = 갤럭시

애플의 감성이 좋다 = 아이폰

밤하늘 달과 구름이 좋다 = 갤럭시

동영상을 많이 찍는다 = 아이폰

삼성의 기술력을 믿는다 = 갤럭시

아이폰과 갤럭시 카메라 비교 어떠셨나요? 공감하는 부분도 있으실 테고, 이것도 좋은데? 하는 아쉬운 부분도 있을 테지만 결국 각자의 취향 차이라는 점을 감안하시고 재미로 가볍게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