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화면 꺼짐 원인 및 설정 해결 방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잠깐 내려놓고 다른 일을 하거나 장시간 영상을 보는 것과 같이 화면을 오래 사용하지 않다 보면 화면이 저절로 꺼지는 것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문제는 오랜 시간 켜져 있다가 아이폰 화면 꺼짐이 발생한다면 상관없지만 기기를 사용하는 데에 방해될 정도까지 자주 저절로 꺼진다면 원인을 알고 대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이폰 화면 꺼짐 원인 및 설정 해결 방법은?
자, 그럼 위와 같이 상황에 따라 어떤 경우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데도 계속 켜져 있고, 필요에 따라 터치를 하려고 할 때 갑자기 꺼지는 아이폰 화면 꺼짐 현상은 기기 자체의 결함이 아닌 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정 설정이 원인입니다. 간단하게 변경만 하면 해결할 수 있는데요.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를 눌러 다수의 목록 중 '자동 잠금' 탭에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30초 ~ 5분 사이로 시간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 불편함을 느낄 경우 다르게 세팅해야 합니다. 시간 변경에 앞서 알아야 할 점은 본인이 아이폰을 바라보고 있는 것을 아이폰이 인식할 경우(주시) 아이폰 화면 꺼짐 설정과 관계없이 계속 화면이 켜져 있는데요.
다음 자동 잠금 화면에서 총 7가지 목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내가 측면 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을 검은색으로 만들지 않는 이상 계속 켜져 있는 것을 원한다면 안 함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실제로 사용해 보면 침대에서 폰을 하거나 측면으로 핸드폰을 바라볼 땐 기기에 따라 주시 기능이 불확실한 경우가 많기에 사용 환경에 맞게 유동적으로 바꿔가며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폰 14 프로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은 아이폰 화면 꺼짐을 해결하기 위해 간혹 '항상 켬' 화면 목록을 눌러 세팅을 시도하는데요. 문구는 비슷하지만 해당 기능은 AOD, 잠금 화면 켜짐 관련 설정이라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왜 굳이 핸드폰을 사용하는데 방해되는 자동 잠금 기능이 있는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보안 그리고 배터리(에너지) 소모 때문입니다.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화면이 켜져 있다면 잠금이 풀린 상태이기에 타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대비하는 것인데요. 더불어 화면 밝기는 배터리 소모량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선 설정을 통해 본인이 아이폰 화면 꺼짐을 안 함으로 해놓더라도 자동 잠금이 활성화되는 예외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바로 저전력 모드를 사용할 경우인데요. 해당 기능은 제어센터 혹은 설정 - 배터리 창에서 켬/끔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를 아끼기 위해 사용하는 저전력 모드이기에 자동적으로 최소 시간인 30초로 설정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사용 중에는 변경 또한 불가능한데요. 저전력 모드를 끌 경우 본래 사용자가 설정해 둔 시간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굳이 설정 앱을 번거롭게 실행하지 않아도 스팟라이트에서 '자동 잠금'을 검색해 보다 빠르게 아이폰 화면 꺼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스마트하게 활용한다면 사용법 유도 기능 내에서도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몇 가지 목록만 누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아이폰 화면 꺼짐, 이제 발생하는 원인 그리고 대처 방법까지 모두 알게 되셨을 텐데요. 꼭 지속적인 화면 켜짐이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