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벽돌 강제 종료 재부팅 복원 포맷support.apple.com/iphone/restore 이유 및 해결

아이폰을 잘 쓰고 있었는데 iOS16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나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습니다. 전에 벽돌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었어서 상당히 당황스러웠는데요. 침착하게 [support.apple.com/iphone/restore]이라는 문구를 발견하였고 결국 해결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강제 종료, 재부팅, 포맷을 비롯하여 해당 문제의 이유와 해결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벽돌

아이폰이 벽돌되는 이유는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이유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경우가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그럼 아래처럼 문구가 나오면서 재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생기죠.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경우가 있지만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래의 수단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1번과 2번을 소개해보겠습니다.

  • [jd

    강제 종료 및 재부팅

    강제 종료 및 재부팅

  • [jd

    업데이트 및 포맷

    업데이트 및 포맷

  • [jd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4. 애플 공식 서비스 이용

    강제 종료 & 재부팅

    먼저 강제 종료입니다. 가장 먼저 해보아야 할 것인데요. 아이폰 8 또는 SE 2세대 이후 모델이라면 [음량 높이기 살짝 - 음량 낮추기 살짝 - 측면버튼은 길게]을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순서대로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6s 또는 그 이전 제품이라면 [홈 버튼 + 우측 버튼]을 동시에 10초 이상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7의 경우 [음량 낮추기 + 우측 버튼]을 동시에 10초 이상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다시 애플 로고가 나오면서 [support.apple.com/iphone/restore]의 에러가 사라지고 벽돌이 풀리고 강제 종료 및 재부팅이 된다면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그대로 다시 사용하면 되는데요. 필자는 해당 방식으로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2단계인 업데이트 및 복원, 포맷으로 넘어갔습니다.

    업데이트 & 복원 포맷

    해당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있습니다. 케이블과 맥북 또는 아이맥, 맥미니인데요. 맥북이나 아이맥, 맥미니가 없다면 지인에게 빌려서 해결하거나 유료 프로그램 또는 애플 공식 수리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케이블의 경우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것들은 연결이 잘 안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브를 사용해도 인식은 되었지만, 되도록이면 바로 연결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맥북과 연결을 진행하였는데요.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아이튠즈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고 자동으로 아래처럼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맥북이 아이폰을 인식하면 됩니다. 아이튠즈를 써야 한다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단게에서 연결이 잘 안되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른 컴퓨터, 케이블 등으로 시도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아마 자동으로 [초기화], [업데이트]가 나올 텐데요. 1차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기존의 데이터를 보존한 상태에서 기기를 다시 정상으로 돌리는 작업인데요. 10분 넘게 기다리면 알아서 업데이트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필자는 이렇게 해결하였습니다.

    만약 업데이트 및 복원으로도 [support.apple.com/iphone/restore]이 해결이 안된다면 포맷의 방식인 [초기화]를 통해 [복원]을 시도해보아야 합니다. 사실 이렇게만 해결되어도 다행입니다. 여기까지 했는데도 안 된다면, [Tenorshare]과 같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복구하거나 애플 공식 수리를 맡겨야 하죠. 위의 단계에서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