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 PIN 유심 비밀번호 잠금 아이폰은 어디서? (feat.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보안에 특히 신경을 많이 쓰는 프로애플러 타타입니다. 요즘은 폰 안에 모든 것이 있는 시대잖아요. 간편 결제 기능부터 은행 계좌는 물론 이체도 가능하며 여러 민감한 정보가 모두 담겨 있는 요즘 스마트폰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분실된 폰의 USIM을 빼 다른 기기에 꽂고 본인인 척 본인 인증을 거쳐 여러 범죄를 저지른다는 이야기를 뉴스를 통해 들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름, 생년월일을 알면서 USIM만 있으면 본인 인증을 거쳐 많을 것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폰 안에 많은 정보가 있으니...)
물리 USIM은 보안이 나쁩니다.
다른 사람이 나인 척한다고?
이런 물리 SIM을 통해 타인이 사용자인 척 범죄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애플은 2018년 이후 아이폰에 전부 eSIM (기기 내에 있는 제거할 수 없는 SIM)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아이폰 14 모델은 전부 USIM을 꽂는 슬롯조차 없애며 범죄로부터 안전한 eSIM으로의 전환을 가속하고 있죠.
그래서 최신 버전으로 사용 중인 아이폰에선 이렇게 설정 - 셀룰러에서 eSIM으로 전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USIM을 죽이고 기기 내에 저장되는 eSIM으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원하시는 경우 eSIM으로 전환 기능을 사용해도 됩니다. (수수료 2,750원 부과됨)
한 번 심을 제거하면 잠기는 기능
유심 비밀번호 기능
다만, 한국에선 아직 eSIM 서비스와 완벽하게 호환되지 않아서 핸드폰을 수리해야 하거나 분실한 경우 재발급 받는 일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재발급 수수료 또한 3천 원 정도로 그렇게 저렴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eSIM도 무료, eSIM에서 USIM으로 전환해도 무료라던데...)
그래서 오늘 얘기해 볼 SIM PIN 기능을 이용하면 좋은데요.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평소 폰을 잘 분실하는 경우 이 기능을 꼭 설정해야 합니다.
아이폰 유심 잠금 기능을 실행하면 이렇게 전원을 껐다 켠 경우, USIM을 뺐다 다시 낀 경우 유심이 잠겼다며 알림 하게 됩니다.
USIM의 잠금을 해제할 때까지 전화, 문자를 받거나 보낼 수 없으며 데이터 또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범죄자가 다른 폰에 제 USIM을 꽂아도 비밀번호를 모르니 사용할 수 없는 거죠.
유심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전원을 꺼졌다가 켜지는 경우에 꼭 유심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SIM PIN을 3번 틀릴 경우 일시적으로 잠기게 되며 유심 카드 외관에 있는 PUK 번호를 입력해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K 번호 또한 여러 번 틀리게 되면 유심 자체가 비활성화되며 다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PUK 번호는 유심을 고정하고 있던 카드에 적혀 있으며 통신사에 연락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잊지 않을 수 있는 비밀번호로 설정해야 합니다.
아이폰은 여기서 설정하세요
설정 - 셀룰러 - 유심 PIN
아이폰 유심 잠금 설정 방법을 위 영상에서 보여드렸는데요. 설정을 실행하고 셀룰러 - SIM PIN을 터치한 뒤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잠금을 다시 끌 때도 비밀번호를 확인하니 잊으면 안 됩니다. 함부로 만질 설정은 아닙니다. 비밀번호를 잘 기억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PIN 3번 틀리면 PUK 필요.
PUK 5번 틀리면 해당 유심은 사용할 수 없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심 비밀번호는 3번 틀리면 PUK 번호를 입력해야 되고 PUK를 5번 틀릴 경우 해당 유심은 완전히 정지됩니다.
그동안 전화도 문자도 받을 수 없으며 데이터 또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범죄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 SIM PIN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심 비밀번호를 잊는 경우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고 아이폰 유심 잠금 설정은 셀룰러 설정에서 할 수 있다!
아이폰 유심 잠금 SIM PIN 기능 알아보기는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