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14에 중국 YTMC 플래시 메모리 탑재
애플 아이폰14가 한국시간으로 9월8일 새벽2시에 공개될 예정인데요,
@애플 인사이더
이번에 나오는 아이폰14에는 새롭게 추가된 중국 YTMC사의 NAND flash도 탑재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아이폰에 들어가는 DRAM memory는 주로 삼성전자와 SK hynix제품을 사용하였고,
Flash memory는 일본의 Kioxia(이전 Toshiba)를 메인으로 서브로 삼성전자와 SK hynix제품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되는 iphone 14와 iphone SE에는 중국 YTMC사의 NAND flash도 같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YTMC사의 NAND flash가 탑재된 모델의 비중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iphone SE/iphone 14각각 약 5%의 비중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업계에서는 YTMC의 기술력이 삼성/SK hynix대비 1세대 이상 뒤쳐졌다고 하나, 이번에 iphone에 적용되어 수율과 품질을 대폭 향상시킬수 있다면 조만간 공급량을 크게 늘릴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사실 YTMC는 중국 칭화그룹(Tsinghua Unigroup Co.,)의 자회사로 중국 국영기업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아마도 이번 Apple의 결정은 중국정부에 우호적인 제스쳐를 보냄으로써 중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리려는게 주 목적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NAND flash 공급자를 다변화해서 전체적으로 메모리 가격을 낮추는 효과까지 얻을수 있겠구요.
현 고물가에 iphone14가격이 약 $100인상될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메모리 가격하락은 고스란이 애플의 마진으로 가져갈거 같습니다.
요즘 국내 반도체 수요감소로 재고는 쌓이고 가격까지 떨어지는 상황에서 이래저래 좋지 않은 소식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