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폰 운영체제, iOS 16 공식 출시! 어떤 기능 담겼을까?

아이폰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16이 현지시간으로 12일 공식 출시되었다. 국내에서도 새로운 iOS의 정식 버전을 기다리고 있는 애플 유저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 만큼 오늘은 어떤 부분에서 변화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특히 곧 국내에 출시될 iPhone14를 기다리고 있다면 새로운 기능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iOS16, 어떤 기능들이 추가되었나?

출처 Apple

일단 가장 눈에 띄는 부분부터 살펴보자. 바로 개인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잠금 화면! iOS16에서는 기존과 달리 잠금 화면 꾸미기가 가능하다. 다시 말해 사용자의 취향을 반영해 원하는 스타일로 잠금 화면을 변경할 수 있다는 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컬러는 물론, 이미지, 이모티콘, 폰트, 위젯 등을 조합해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다.

출처 9to5Mac

잠금 화면에서 위젯을 통해 날씨, 배터리 잔량, 이벤트 등의 알림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을 깨우지 않아도 중요한 알림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출처 Droid Life

뿐만 아니라 아이폰 14에서는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AOD, Always On Display)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그동안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가장 큰 불편함 중 하나가 완벽하게 해소되었다.

출처 Engadget

그리고 잠금 화면과 집중 모드 연결을 통해 불필요한 알림과 콘텐츠를 필터링해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애플이 참 잘하는 게 바로 이런 거! 집중 모드 활성화를 위해선 간단히 잠금 화면을 스와이프 하면 된다. 집중 모드용 잠금 화면을 선택하면 메시지, 메일, 일정 등에서 집중 모드와 관련된 콘텐츠만 보여주고 다른 알림들은 숨겨주기 때문에 온전하게 집중을 유지할 수 있다.

출처 Macworld

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살펴보자. 이게 정말 업데이트 기능이 맞나 의심이 들 정도로 간단한 기능이지만 말이다. 바로 배터리 잔량 표시. 이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흔하디흔한 기능이지만 iOS16을 통해 드디어 아이폰에서도 적용되었다. 배터리 아이콘 안쪽으로 잔량이 퍼센트로 표시된다. 살짝 어색함이 느껴지긴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단 훨씬 유용하다는 사실!

출처 Apple

메시지 수정·취소도 이제 가능해졌다. 물론 카카오톡이나 다른 메신저를 주로 사용한다면 큰 쓸모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 아이메시지를 활용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확실히 유용한 기능이다.

출처 Tech Advisor

보낸 메시지를 취소하고 싶을 땐 발송 후 최대 2분 이내 전송 취소가 가능하며, 수정하고 싶을 땐 발송 후 최대 15분 이내에 메시지 편집이 가능하다. 메시지 편집의 경우 수신자에게 텍스트 수정 알림이 표시되지만 원본 확인은 불가능하다.

출처 hacklabcz

또한 메시지 앱에서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SharePlay를 이용해 영화, 음악, 게임 등을 같이 즐길 수도 있다.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기능이 확장된다.

출처 Y Media Labs

이 밖에도 메일 검색 기능 강화 및 전송 취소, 사파리 패스 키, 라이브 텍스트, 이미지 배경 제거, 받아쓰기, 지도 경유지 추가, 투약 관리, 가족 공유, 손쉬운 사용 등에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업데이트 지원 가능한 모델은?

널리 모든 디바이스를 이롭게 하는 애플답게 이번 iOS16 업데이트 역시 다양한 모델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아이폰SE 모델은 2세대부터, 아이폰 모델은 8시리즈부터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물론 쾌적하게 새로운 운영체제가 구동되기 위해서는 최신 모델일수록 유리하다. 하지만 최적화의 장인 애플인 만큼 구형 모델 역시 업데이트 적용이 가능한 만큼 새로운 iOS를 경험해 보고 싶다면 업데이트에 도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출처 Gadgets Now

참고로 최신 모델인 아이폰 13 프로의 경우 업데이트에 약 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구형 모델일수록 소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는 점 참고하면 되겠다.

새로운 iOS 16, 일단 깔아보길!

보통 새로운 버전의 운영체제가 공개되면 안정성 때문에 업뎃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괜한 업뎃으로 인해 예기치 못했던 오류와 마주하는 경우가 은근 많으니 말이다. 하지만 iOS16의 경우 베타 테스트를 충분히 거친 데다 많은 테스터들의 호평이 있었던 만큼 너무 걱정하지 말고 바로 업데이트해봐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 필자도 집사람님 아이폰 12에 바로 적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