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SE4 출시일 스펙 4세대 루머, XR 디자인 또는 미출시?

작은 크기의 아이폰을 선호하는 사람이 주목하는 게 바로 아이폰SE 시리즈입니다. 이미 3세대까지 나온 시점에서 현재 아이폰SE4 출시일 및 스펙 4세대 루머가 떠돌고 있는데요. 기존 홈버튼이 있는 폼팩터를 버리고 XR 디자인의 탑재 소식과 더불어 아예 단종이 될 것이라는 정보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아이폰SE 시리즈는 과거 아이폰8 까지 있었던 홈버튼 기반의 폼팩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3세대 모델을 구매할 수 있고 아이폰14 모델부터 미니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아 작은 크기를 원하는 유저들에게는 유일한 희망이 됐죠.

작년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나왔던 루머는 바로 아이폰SE4 모델이 아이폰XR 시리즈의 폼팩터를 계승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XR은 과거 아이폰XS 시리즈가 나올 때 일종의 보급형으로 출시된 기종으로 가성비에 초점을 둔 모델이기도 해요. 홈 버튼이 없고 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XR 폼팩터가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 화면은 6.1인치로 더 이상 작은 아이폰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디스플레이 역시 LCD가 사용되는데요. 현재 4.7인치 화면을 탑재하고 있는 SE 시리즈인 만큼 6.1인치로의 변화는 소비자 입장에서 전혀 반가울 수 없는 소식입니다.

만약 나온다면 칩셋은 A16 바이오닉이 사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3세대가 A15 바이오닉을 사용하고 있으니 조금 더 나은 스펙으로 나오겠죠? 칩셋 하나만큼은 정말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애플이기에 성능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기타 기능들은 동일하게 라이트닝 포트의 적용, 무선 충전 정도가 있습니다. 다만 유럽 연합 EU의 법안으로 USB-C 포트를 탑재할 가능성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XR 폼팩터를 사용하더라도 일부 모양을 바꿔야 하기에 애플에서 과연 비용을 감수하고 C타입을 선택할지는 의문입니다.

문제는 최근 아이폰SE4 시리즈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 계속 들려오고 있습니다. 연기가 아닌, 아예 프로젝트가 취소되었다는 루머에요. 애플의 공식 발표는 아니기에 카더라 정보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루머이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만약 출시가 되는 경우 2023년이 아닌 2024년 상반기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인 소망이 있다면 아이폰SE4 스펙이 아이폰13 미니 시리즈를 계승하는 것입니다. 스펙과 디자인 모두 XR이 아닌 미니 모델에서 이어진다면 작은 아이폰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이 될 것 같아요. 12 미니와 13 미니를 모두 사용한 입장에서 희망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아이폰SE 4세대가 A16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하고 60~70만원대 가격으로 나온다면 폼팩터 종류를 막론하고 가성비 측면에서는 분명 매력적일 것입니다. 메인 모델들이 90만원대 후반, 10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만큼 중저가 라인으로 충분히 괜찮겠네요.

계속해서 루머만 떠도는 아이폰SE4 출시일 스펙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당장 아이폰14 프로 시리즈의 재고 수급 이슈가 해결되지 않은 만큼 2023년 상반기에는 출시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돼요. 2024년이라도 괜찮으니 4세대는 부디 6.1인치 XR 디자인이 아닌, 작은 크기의 아이폰의 모습을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