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LTE 우선 설정 방법 (+5G LTE 속도차이 테스트 14 13 12)
우리나라의 경우 2019년 글로벌 최초로 5G 서비스를 시작을 했습니다. 당시 4G(LTE)에서 5G로 넘어오면 세상의 많은 부분이 변화할줄 알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죠? 오히려 잘 끊기는 통신 네트워크와 비싸진 요금때문에 통신사들을 배불리하는 정책 아니였나 볼멘소리도 많습니다.
데이터를 더 많이 실을 수 있는 캐리어 주파수는 더 높아졌는데, 그에 반해서 시설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또한 28GHz 이상의 고주파수 대역은 시도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에 5G 시대라곤 하지만 아직 갈길은 멀죠.
확실히 LTE보다 5G 속도가 빠르다는건 직접 경험을 해보면 알거에요. 다만 자주 끊김 현상뿐만 아니라 배터리가 빠르게 방전되는 느낌때문에 아이폰 LTE 우선 설정 방법을 찾는 분들도 많은데요. 19년보다는 좋아졌지만 여전히 음영지역이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배터리가 빨리 방전되는것도 이론적으로 충분히 설명이 되는 부분인데요. 두가지 원인 때문이에요. 파이브지는 아직 커버리지가 넓지 않기 때문에 특정 지역에서 자주 파이브지를 트래킹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다른 이유는 우리나라의 5G는 SA(stande-alone)이 아니랍니다. NSA라 불리는 논스탠드얼론 방식인데요. SA의 경우 순수하게 파이브지만을 활용하지만 NSA는 4G와 5G를 같이 사용을 한답니다.
때문에 NSA 방식을 사용하는 우리나라 5G를 사용하는건 LTE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두개의 모뎀테크트리를 위해서 단말기에서 더 많은 배터리 소모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빠른 데이터 속도가 필요하지 않고 배터리를 조금 더 길게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아이폰 LTE 우선 설정을 할 수 있답니다. 4G에서도 게임이나 넷플릭스나 유튜브같은 영상 시청에 전혀 불편함이 없어서 저도 LTE 우선 모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설정 변경하는 방법은 <설정 - 셀룰러>로 이동해주세요.
<셀룰러 데이터 옵션>을 눌러주세요.
<음성 및 데이터>에 아이폰12/13/14 사용자들의 경우 기본 설정은 5G 자동이라고 선택이 되어 있을거에요. 아이뻐의 경우 2020년 출시한 12, 13, 14에서 5G 테크트리를 지원하기 때문이에요.
<음성 및 데이터>를 누르면 <5G 우선>, <5G 자동>, <LTE>가 있는데요. 속도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지고 안정적인 배터리 사용시간을 확보하고 싶다면 엘티이로 선택을 해주면 된답니다. 통신사의 파이브지 요금제를 사용해도 외부에서 기지국망을 잡을 때 아이폰 LTE 우선 설정으로 잡히게 된답니다.
아이폰14 5G 속도 테스트
아이폰14 LTE 속도 테스트
마지막으로 아이폰 5G LTE 속도 테스트도 해봤는데요. 의외로 아이폰14 5G 속도가 꽤나 빨랐다는 사실! 저도 LTE 우선 모드로 이용했기 때문에 그만크의 차이가 있을까 싶었는데요.
5G 우선모드와 4G 우선모드로 설정 후 데이터 속도 차이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5배의 차이를 보여주었답니다. 영상에서는 20배가 넘는 차이를 보여주었는데요. 직접 확인해보세요. 때문에 안정적인 파이브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도심이라면 아이폰13 5G 우선모드도 사용해보는것도 추천하며 글 마칠게요.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