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iOS16 건강 앱에서 복약알림, 기록, 약물상호작용 조회하기

아이폰 iOS16 업데이트 이후 드디어 기본 건강 어플에서 복약기록, 알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아이폰 지역 설정을 미국으로 변경하면 약물 검색, 약물상호작용까지 알려준다.

아이폰 SE3 + iOS16 + 기본 건강 어플

아이폰 지역변경 후에 복용하는 약을 기록해두면 뜨는 Drug Interactions 약물 상호작용. 내가 복용하는 몇가지 약도 술과 같이 마시면 안되는게 몇개 있기 때문에 6 Serious, 3 Moderate라고 뜨는듯.

알고보니 애플 미국 iOS16 설명 페이지에는 건강 어플에 추가된 약물 상호작용 기능에 대한 설명도 써있었음. 약물상호작용같은 중요한 정보는(예: 이미지에 나와있는 메트로니다졸같은 약을 다른 특정한 약이나 술, 담배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킴) 무진장 중요하기 때문에 보통 약을 처방해주는 병원에서 다 알아서 처리해주기도 하고, 처방받을 때 알려주기도 하는데, 약을 많이 챙기다 보면 헷갈릴 때가 있다. 그래서 이렇게 기록해두면 도움이 되긴 할듯. 물론 개인정보를 애플이 다룬다는 부분이 찝찝할 수도 있다.

아무튼 나도 약을 많이 챙기고 있기 때문에 사용해보기로. 아이폰 지역+언어 변경하고 사용하니 복약 기록이 Medications로 뜬다. 여기서 똑같이 설정하면 됨.

참고로 이름으로 검색하는것 외에 사진으로 인식하는 것도 가능한 모양인데 어차피 한국에서 사용할거니까 이름으로 검색해서 입력함.

약 이름, 용량, 모양 입력까지는 한국어(한국지역)로도 똑같이 가능한데 지역 변경 후에는 이렇게 Alcohol(술), Cannabis(대마), Tabacco(담배)에 대한 상호작용을 알려주도록 설정할 수 있다. 한국사람이면 술, 담배에만 체크해두면 될듯.

상호작용은 Critical(같이먹으면 절대안됨), Serious(되도록 같이먹지마), Moderate(의사와상담하세요) 이렇게 3단계 정도로 나눠놓은 모양이다.

처방받은 몇몇 약은 Seriously 진짜루 술과 먹지 말라고 알려준다. 그리고 약끼리 상호작용도 알려주기 때문에 같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면 됨.(물론 그정도는 약 받을때 다 알려줌)

아무튼 이렇게 영어로 입력해두고 한글로 이름을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어로 사용해도 크게 문제 없음. 참고로 약을 제대로 검색해서 추가해두면 약에 대한 정보나 부작용도 자세히 조회할 수 있다.

아주 옛날에 복약알림, 어플을 따로 사용하다가 관두긴 했는데 애플 공식에서 이렇게 건강 앱에 넣어주니 편하다. 특히 약물상호작용은..정말 매번 찾아다녔기 때문에 추가돼서 기쁘다. 한국에도 빨리 추가됐으면 좋겠다.

#아이폰 #복약알림 #아이폰건강어플 #애플헬스 #ios16 #아이폰복약알림 #약물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