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일반 아이폰17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지원?
새로운 공급망 보고서를 통해서 내년 출시하는 애플 일반 아이폰17 에서도 상시형 AOD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일반 아이폰17 에도 현재 아이폰 시리즈에서만 지원하고 있는 120Hz 프로모션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을 말하며 또한 아이폰14프로 이후에 적용되고 있는 1Hz 까지 주사율을 낮출 수 있는 최신의 LTPO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정말 이 뉴스대로 된다면 이제 내년의 모든 아이폰 시리즈는 120Hz 프로모션 기능과 AOD 기능을 갖게 됩니다.
작년 뉴스가 되었던 애플의 디스플레이 로드맵에 따르면 아이폰17 시리즈 부터 모든 아이폰에 120Hz 프로모션 기능 지원이 될 것이라는 것이 나와있었습니다. 따라서 아이폰17에서는 일반 아이폰17도 120Hz 디스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고 알 수 있었죠. 하지만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일반과 프로의 급차이로 오랫동안 끌고 왔던 애플이기 때문에 이러한 뉴스에 대해서 사람들은 확신이 없었습니다. 앞으로 몇 년은 그렇게 될 수도 있는 것이었죠. 이번 출시할 예정인 일반 아이폰16도 여전히 60Hz 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LT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여튼 아이폰17 부터는 120Hz 지원할 것이라는 뉴스는 좋은 소식입니다. 그리고 뜬금없는 소문도 아니고 로드맵에도 나와있고 공급망 보고서를 통해서 어느정도 확인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문제는 공급량 입니다. 현재 아이폰 프로 시리즈의 LTPO 디스플레이는 삼성디스플레이만 생산으로 하여 애플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LG는 이전 LTPS 디스플레이만 공급하고 있죠. 그리고 BOE는 아직도 애플의 지원만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모든 아이폰 기종에 LTPO 디스플레이 공급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LG나 BOE 의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LG는 나름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생산라인을 정비한다면 가능해 보이지만 BOE는 아직은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초기 아이폰17 출시 때에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원활한 공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BOE가 아니더라도 애플은 이 계획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꾸준히 LTPO 를 공급해 온 삼성과 기술의 LG 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원래 새로운 아이폰 출시 초기가 가장 많은 수요가 있기 때문에 공급이 원활하다 하더라도 초기 수요를 충족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말고도 다른 수 많은 부품이 똑같이 공급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아이폰17에서 모든 아이폰에 LTPO 가 적용이 된다면 이것은 2025년 출시할 것이라는 새로운 아이폰SE와의 차별점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4세대 아이폰SE 는 지금의 일반 아이폰 처럼 60Hz 를 지원하는 유일한 아이폰이 될 것 입니다.
애플은 오랫동안 일반 아이폰에 120Hz 프로모션 기능을 넣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 아이폰도 가격이 절대 저렴하지 않음에도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이었죠. 하지만 내년 아이폰17부터 모든 시리즈에 120Hz 프로모션 기능을 지원하게 된다면 일반 아이폰의 인기가 폭발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폰 프로 시리즈와의 차이는 망원 카메라, Apple Pro Res 촬영 등 몇 가지 기능 차이를 제외하고 큰 차이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죠. 물론 이후에 램이나 더 좋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등 차별을 둘 수 있겠지만 디스플레이의 120Hz 지원은 굉장히 중요한 구매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뉴스 처럼 일반 아이폰17 에도 프로모션 기능이 들어가게 된다면 금년 출시할 아이폰16프로 시리즈의 디스플레이가 아마도 미리보는 아이폰17의 디스플레이가 될 것 입니다. 애플은 항상 아이폰 프로의 많은 것들을 다음 세대 일반 아이폰에 적용을 해 왔기 때문이죠. 금년 아이폰16프로 시리즈에는 조금 더 커진 디스플레이의 변경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내년 아이폰17 시리즈 역시 모두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의 뉴스처럼 내년에는 모든 아이폰에 120Hz 프로모션 기능이 들어가서 아이폰 구매에 있어 꼭 프로를 선택해야한다는 요소가 사라지고 어떤 아이폰을 사용하더라도 기본 사용에 있어 큰 불편이 없는 그런 분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프로모션 기능 지원이 들어가더라도 가격에 있어서 큰 폭의 변화는 없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