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페이스타임 안됨 오류 해결부터 활용, 요금 정리
애플의 FaceTime(이하 페이스타임) 기능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필자를 비롯해 영상통화 수준의 기능으로만 알고 있으며 잘못된 기능 정의로 재대로 사용하고 있지 못한 분들을 위해 페이스타임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사용 범위 및 기본 설정
좌 - 수신인 아이폰, 우 - 수신인 갤럭시(안드로이드)
필자는 페이스타임을 아이폰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전화 앱을 이용해 연락처 중 선택된 상대방이 아이폰인 경우 활성화되는 FaceTime 버튼을 눌러 실행을 하게 되는데요.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비디오로 뜨기 때문에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와의 영상통화는 가능합니다.
페이스타임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선행되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아이폰에서 설정 앱 실행 - FaceTime 선택 - FaceTime 활성화를 해줍니다. 이 방법으로 활성화를 진행하였음에도 아이폰끼리의 페이스타임이 불가하다면 발신 기기와 수신 기기의 각각 확인을 해본 후에 AS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만약 국내 정발이 아닌 제품인 경우에는 FaceTime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막아둔 기기일 수 있으므로 단말기가 정발 제품인 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페이스타임 활용
페이스타임을 하기 위해 필자는 전화 앱을 통해 연락처 또는 최근통화 목록에서 상대방을 선택한 후 FaceTime을 진행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페이스타임을 즉시 발신이 아닌 메시지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FaceTime 앱을 실행해줍니다. 기간 별 최근 페이스타임 이용 이력을 보여주게 되는데요. 상단에 있는 링크 생성, 새로운 FaceTime을 통해 링크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다간통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새로운 FaceTime은 연락처를 지정하여 공유하는 기능이며 링크 생성은 생성된 FaceTime 링크를 문자, 메일 등으로 자유 형식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화상회의를 통한 업무 미팅이 많아지고 자율 근무제 등 대면보다는 비대면이 활성화됨에 따라 페이스타임을 이용해 비대면 회의를 간략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iOS15 이상 버전에서는 페이스타임을 이용해 공유 기능의 강화를 발표했는데요. 페이스타임 공유 기능을 통해 영화를 함께 볼 수도 있어 컨텐츠를 함께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는 페이스타임을 연인과의 대화 목적이 아닌 업무 또는 효율적인 수단으로도 확장하여 간단히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치며
페이스타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조건이어야 합니다. 데이터란 무선 와이파이 환경도 포함인데요.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사용할 때에는 요금제에 따른 데이터 차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페이스타임에 들어가는 데이터 사용량은 1분당 약 1Mb(800kb~900kb)정도라고 하는데요. 요금제에 따라서는 부담이 될 수 있으나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사실상 통화 무제한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아이폰의 페이스타임에 대해 알지 못해 서브파티 앱을 이용하셨다면 이제 애플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을 이해하고 활용해보시는 것도 사용자의 선택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