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추적 허용 및 금지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IT 마스터 케이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추적 허용 및 금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구글, 페이스북 등 여러 가지 글로벌 업체에서 개인 정보 수집을 동의 없이 맘대로 수집하곤 했는데요. 요즘에는 정책이 바뀌면서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앱 추적' 무엇인지 알려드리자면, 아이폰에서 '더 알아보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즉, 앱 개발자가 사용자에게 타깃 광고를 제공하거나, 광고로 인한 사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거나 하는 일련의 행동을 허가할 지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사실 예전에는 지역으로도 타기팅이 가능해서, 예를 들면, 강남구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00광고 송출을 하는 것도 가능했었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이 본인들이 봤던 상품들이 실시간으로 따라다니니까, 약간 사찰당하는 느낌도 들고, 개인 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특히 보안에 철저한 아이폰에서 이런 '앱 추적 허용/중단' 기능이 생기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개인 정보 수집에 동의/비동의 여부(=앱 추적 금지 요청)를 선택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먼저 여느때 처럼 설정으로 들어가주시고, 조금 아래로 내려주시면 '개인 정보보호' 탭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개인 정보보호'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그 중에서도 '추적' 탭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추적'을 눌러주시면, 여러 가지 앱이 나오고 맨 위에는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이라는 버튼이 보이실 거예요. 맨 위에 있는 버튼은 전체를 포괄하는 활성/비활성화 버튼이고, 그 아래로 보시면 애플리케이션 각각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버튼을 비활성화해 주시면, 아래와 같이 2가지 선택안이 나옵니다. '앱이 추적을 계속하도록 허용'과 '앱이 추적을 중단하도록 요청' 중에서 추적을 해서 본인이 관심이 가는 분야의 광고 제안을 받고 싶으시면 '앱이 추적을 계속하도록 허용' 을 눌러주시면 되고, 만약 본인의 개인 정보 데이터를 유출하는 것이 싫으시면,'앱이 추적을 중단하도록 요청' 을 해주시면 되는겁니다. 저는 이렇게 일부 앱에는 요청을 허용해 두었고, 일부 앱은 추적을 중단하였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방향대로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앱 추적 허용, 중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개인 정보보호가 중요한 시대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애플 포스팅에서도 유익한 내용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