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인치로 커지는 아이폰 SE4 드디어 홈버튼 사라지고 노치 들어간다

작년 3월 출시되었던 아이폰 SE3의 후속작 아이폰 SE4 개발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시리즈는 출시 시기가 들쭉날쭉 했죠. 작년 SE3가 출시되긴 했지만 그 이전 시리즈인 아이폰 SE2는 2020년에 출시되어 2년만의 출시 였습니다. 이런 전적이 있기 때문에 언제 출시 될지를 예측하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프로 유출러 밍치궈에 의해 개발 소식이 들려 온 겁니다. 사실 개발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에 올해 출시 안될 수도 있습니다. 올해는 주구장창 개발만 하고 내년에 출시 될수도 있는 거니까요.

다만 시점 자체가 아이폰 SE 시리즈가 출시되는 3월 초에 초근접한 상태이기 때문에 혹시 이번에 출시 되나? 라는 희망 또는 관심이 싹 트고 있습니다. 이런 실정이다 보니 나는 살 맘은 없지만 구경은 하고 싶고 괜히 궁금하긴 하죠. 저 같은 경우 저렴하게 잘 나오면 아이의 폰을 바꿔 줘야 하나 싶기도 해서 더 관심이 갑니다. 이 시점에 아이폰 SE4 이야기가 나온 다는 것은 애플이 중대한 변화를 줬기 때문이라고 봐도 됩니다. 애플발 뜬금없이 나오는 기기는 대체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iPhone SE4도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다들 갈망하던 외관 변화입니다. 그간 SE시리즈는 홈버튼이 있는 구형 OLD한 디자인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었죠. 홈버튼이 직관적이긴 하지만 구형 디자인이기 때문에 최신폰에 대한 갈망을 한것 더 고취 시킵니다. 실제로 어린 아이들도 이제 다 알아서 이 디자인이 저렴이 버전임을 다들 인지하고 있습니다. 아버지, 아이들도 다들 좋은 폰 쓰고 싶은건 매한가지 입니다. 초등학생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SE시리즈 사주려고 하면 다른거 좋은거 사달라고 합니다. 제 주위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확실히 디자인이 노치 형태로 변화되면 최신폰 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성능은 약간 떨어져도 은근히 먹힐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은근히 중요합니다.

이런 디자인 변화가 그 동안은 없었다가 시리즈 4에서 시도되는 이유는 뭘까요? 아이폰 15 시리즈가 죄다 펀치홀 다이나믹 아일랜드 형태로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노치 디자인도 이제 Old 디자인 되어 버린 겁니다. 그러니 SE시리즈에 넣어주는 거죠. 애플의 급간 넘을수 없는 4차원벽의 확실할때는 아주 확실 합니다. 이제 안들어가니 넣어 주는 겁니다. 늦게라도 해주니 다행이긴 한데 아쉬운 면이 아주 없는건 아니죠. 울며 겨자 먹기 같은 겁니다.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외관 크기 변화가 있긴 하겠지만 베젤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됩니다. 현재 아이폰 14와 동일한 6.1인치 디스플레이가 들어간다는 이야기 있습니다. 6.1인치 OLED라면 환영해야죠. 이 사이즈라면 아이폰 14가 아니라 아이폰 XR을 떠올리는 것이 맞습니다. 후면 단일 카메라에 전면 6.1인치 사이즈 화면 크기 자체는 동일하지만 해상도도 떨어질 것이고 다른 자잘한 스펙도 꽤 떨어질 겁니다. 보급형 제품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습니다.

그리고 노치 디자인이 들어가고 홈버튼이 사라지면 생체 인식 기능이 변경 됩니다. 그 동안 사용하던 지문인식 ID가 페이스 ID로 변경됩니다. 이건 100%죠. 다만 페이스 ID가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100%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아니 왜...) 측면 버튼식 지문인식 장치가 들어간다는 소리죠. 뭐 굳이 이런 것까지 급간 차이를 내야 되나 싶긴 하지만 이게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아이들 손가락이 작아서 지문 인식이 잘 안됩니다.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 외에 저장공간이 기본 64GB에서 128GB로 상향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메모리 용량은 4GB 그대로 유지될 전망 입니다.

아이들의 첫 스마트폰으로 이 정도 스펙이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 되는데요. 문제는 올해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건 아니고 내년 출시가 더 유력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 정도 변화라면 굳이 깊게 개발할 것도 없이 바로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나오면 판매량도 괜찮을 것 같고요. iOS 환경을 처음 사용하는 기종으로는 가성비가 정말 훌륭한 기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아이폰 SE4 상당히 기대 됩니다. 다만 이런 형태로 나오면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데요. 가격 부담이 올라가면 상위 기종으로 갈까? 라는 고민이 더해집니다. 가격은 동결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기대의 기종입니다. 다음 달에 출시 소식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지난주 아이폰 15에 대한 정보가 꽤 많이 나왔습니다. 그중 몇 가지는 상당히 비중 있는 편이었습니다. 종...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