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충전 안됨 이유가 뭘까
아이폰을 비롯해서 모바일 기기의 충전 안됨 문제는 셀 수 없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단순한 부품 문제부터 메인보드의 문제 그리고 가장 단순한 액세서리의 문제까지 다양합니다. 오늘은 비교적 쉽게 해결되는 수리 과정 두 가지 사례를 통해서 아이폰 충전이 안 되는 이유 몇 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단순한 문제부터 생각하자
충전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일단 충전이 되는 과정부터 천천히 단계별로 짚어 나가면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간단하게 충전 케이블이 문제인지를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충전기가 문제인지는 다른 기기를 연결해 보면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다른 아이폰에서는 충전이 되지만 내 폰만 충전이 안 된다면 그건 당연하게도 폰의 문제일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같은 8핀 충전기로 충전이 된다고 해서 아이패드나 에어팟 등의 다른 기기로 충전을 시도해 보는 것은 확실한 테스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접촉되는 단자나 원리는 비슷하지만 기기 내부의 충전단자 구조나 메인보드의 메커니즘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충전선이 문제일 경우에도 아이패드에서는 충전이 되지만 아이폰은 충전이 되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만약 확실하게 충전기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아이폰 충전단자입니다. 케이블에서부터 전원이 공급되어 충전단자로 인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다음 단계는 충전단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충전단자의 진단 또한 단계가 있는데 일단 충전단자의 핀이 문제인지 폰을 분해하기 전에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충전기를 아이폰에 꽂을 때 평소와는 다른 이질감이 느껴진다거나 혹은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위아래로 조금씩 움직여보고 만약 움직임이 있을 때 찰나의 순간이라도 인식이 된다면 그건 충전단자의 핀 문제입니다.
충전기를 꽂을 때 이물감이 있다면 당연하게도 충전단에 이물질이 있어서 접촉이 불안한 것이고 깨끗하게 청소하거나 혹은 이물질을 빼내면 충전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아이폰의 충전단자는 8핀이나 c 타입이나 무작정 쑤셔대거나 문지르면 손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수리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8핀 케이블의 경우 충전이 끝단이 부러지는 경우가 많은데 잘 빼내기만 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충전이 될 수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부러진 잔해를 빼내기 위해 무작정 손을 대게 되면 아이폰을 분해해서 충전단자 전체를 새로 교체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충전단자 교체가 물론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분해하지 않아도 될 폰을 분해해서 부품까지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맡겨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충전기 또는 충전단자의 이상 다음으로는 배터리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했던 아이폰이라면 배터리 이상으로 충전이 안 되는 경우는 배터리 노후화 이거나 과부하 때문인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배터리 노후화를 이유로 충전이 안 되는 상태까지 가려면 거의 대부분 배터리가 부풀게 되는 상태를 보일 것입니다. 배터리 스웰링이라고 하는 배터리 부품 현상은 사진처럼 스웰링이 심해서 액정을 들어 올리는 경우가 있고 표면적으로는 별로 티가 안날 정도로 약간 부풀어 있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만져봤을 때 한쪽 부분이 조금 더 두꺼운 느낌이 든다면 십중팔구 배터리가 부풀어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과부하로 인한 배터리 문제인데 과부하의 경우는 과충전 혹은 충격 그리고 마지막으로 침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은 침수로 인한 배터리 과부하인데 침수되는 순간의 99%는 폰이 켜져 있는 상태일 것이고 폰이 켜져 있다는 것은 배터리에서 계속 전원 공급이 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물이 닿으면 배터리가 죽을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아이폰 충전 안됨 문제 중에서 배터리가 원인인 경우라면 가장 다행인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터리는 소모품이고 언젠가는 교체해야 할 부품이기 때문에 좀 더 일찍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배터리의 사용 기한은 평균적으로 2~3년이기 때문에 충전이 안 되는 고장이 나는 사례들을 보면 폰을 사용한 지 2년 정도 됐을 때가 많으므로 배터리 문제로 충전이 안 되는 사례가 가장 다행인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전기도 충전단자도 배터리 문제도 아니라면 당연하게도 메인보드의 문제라고 볼 수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메인보드의 문제인지는 분해를 해보지 않아도 어느 정도 간단하게 체크가 가능한데 그건 바로 무선충전을 해보는 것입니다.
아이폰 메인보드의 충전 메커니즘을 보면 유선 충전단자에서 전류가 들어오는 것과 무선 충전단자에서 전류가 들어오는 것은 라인이 다르지만 충전을 받아들이는 메인보드 칩셋은 하나이기 때문에 무선충전이 된다면 무조건 메인보드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메인보드의 충전 칩셋은 고장이 아닌 것이므로 큰 수리는 피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강서로 379 경원빌딩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