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변경 당연히 되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가진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장애물은 존재합니다. 가장 넘사벽인 통화 녹음을 비롯해서 갤럭시라면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바로 결제가 돼서 편리한 삼땡페이. 그리고 천지인 키보드.
특히나 손이 큰 분들은 키 패드가 좁은 쿼티 키보드로는 오타가 많이 나기에 어쩔 수 없이 각 키가 넓은 천지인을 쓸 수밖에 없는 것 같더라고요.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는 천지인 때문에 아이폰을 쓸 수 없다면 너무 슬프지 않나요?
넘사벽인 통화 녹음과 페이 결제 기능까지는 무리지만, 마지막 이유만은 제가 해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로 변경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쿼드 키보드에서
천지인으로 변경하기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순정 그대로로 아이폰 천지인을 불러오겠습니다. 설정 앱에서 일반 - 키보드를 선택해도 되고요.
글을 쓰고 있어서 키보드가 불려져 있는 상태라면 하단 왼쪽의 지구본 아이콘을 꾹 누른 다음, 상단의 키보드 설정을 탭하면 설정 앱에서 진행했던 것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키보드 설정 화면에서 상단의 키보드 탭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한국어를 탭합니다. 쿼티로 되어 있었다면 표준에 체크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 체크를 10키로 바꾸면 완료입니다. 그대로 설정에서 빠져나옵니다.
글을 쓸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해서 키보드를 불러옵니다. 쿼드에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갤럭시의 천지인을 아이폰에서는 10키라고 불렀고, 그래서 애플 기기, 특히 아이폰에서는 천지인이 되지 않는다는 낭설이 퍼진 것 같습니다.
타이핑하기
사용하고 보니, 스페이스바가 엔터키 아래 자리하고 있어서 띄어쓰기할 때가 조금 손에 익지 않는다는 점만 불편했고요. 그 외의 다른 기능은 익히 알고 있던 천지인과 다름이 없었습니다. 한글도 잘 써지고, 패드를 변경하지 않아도 자판을 차례대로 꾹 누르면 숫자도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영문도 10키 방식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ABC 버튼으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10키라는 이름으로 아이폰 천지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아이폰에서는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편견을 가지고 계셨다면, 오늘의 글이 당신의 편견을 훅 날려버릴 수도 있겠네요. 이제 손가락이 굵으신 분들도 자유롭게 아이폰을 쓸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아이폰14프로가 엄청난 신기술이 담겨 있다고 하고, 조만간 한국에서도 애플 페이도 사용할 수 있을 거라는 소문이 돌고 있으니까요. 앞으로 천지인 때문에 아이폰을 선택하지 못할 일이 없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