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플립, 폴더블 출시일 전 스펙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코예커플입니다. 애플은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모두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삼성, 화웨이, 모토로라 등의 경쟁사들이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애플의 우위가 약화되고 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은 크기와 편의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형태의 디바이스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애플은 이런 시장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바로 아이폰 플립이라는 폴더블 폼팩터로 대응할 것입니다. 아이폰 플립은 애플의 첫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올해 말(2023년 하반기)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플립은 기존의 아이폰과 비슷한 디자인과 성능을 가지면서도 접을 수 있는 유연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작은 크기로 휴대할 수 있으면서도 큰 화면으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폴더블 폰 예상 스펙 >

- 2023년 하반기 또는 2024년 출시 예상

- 8~9인치 OLED 폴더블 디스플레이

- 삼성 갤럭시 Z 플립과 유사한 클램셸 형태

- 강화 세라믹 유리 소재

- 8GB 램, 1TB 저장 용량

- 다양한 색상 제공

공식 발표 전에 나온 예상 스펙 및 이미지이므로 실제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하단에서 주요 스펙을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플립 출시일

아이폰 플립의 출시 날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2023년 하반기 또는 2024년 출시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디스플레이 분석가 Ross Young또한 23년 하반기 또는 24년에 폴더블 아이폰이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분석가인 'Ming-Chi Kuo'의 보고서에 따르면 폴더블 iPhone은 2025년까지 출시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 'Ben Wood'는 적어도 그전에 접을 수 있는 아이패드가 먼저 출시될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폰 플립이 언제 나타날지는 부정확합니다.

디스플레이

Ming-Chi Kuo는 아이폰 폴더블이 8인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를 가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펼쳤을 때 7.6인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갤럭시 Z 폴드 4보다 클 것입니다. 8인치 디스플레이는 거의 8.3인치 아이패드 미니만큼 넓은 디스플레입니다. 그 외 다른 보고서에서는 LG의 7.5인치 OLED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을 탑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Kuo의 또 다른 보고서에 의하면, 접을 수 있는 9인치 디스플레이까지 테스트하고 있다는데요!

또한, 폴더블의 외부 디스플레이에 컬러 e-잉크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Apple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이런 종류의 화면은 LCD나 OLED 패널만큼 반응성이 좋지는 않지만 배터리 소모를 낮게 유지하는 데는 좋습니다.

흥미롭게도 새로운 특허는 폴더블 아이폰을 바닥으로 떨어뜨렸을 때, 어느 정도의 자기 보호 기능을 부여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특허의 아이디어는 플립의 경첩이 낙하하는 도중에 닫히고, 전화기의 균형을 이동하여 화면이 바닥에 부딪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점입니다. 단, 특허는 아이디어일 뿐이며 실제 제품으로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디자인

Jon Prosser에 따르면, 애플에서 2가지 종류의 아이폰 플립을 테스트했다 전해집니다. 하나는 경쟁사인 삼성 갤럭시 Z 폴드 라인업과 유사한 접이식 책 스타일의 하이브리드 태블릿이고요.

다른 하나는 갤럭시 Z 플립 제품군과 유사한 클램쉘 플립 폰 설계인데요. 이 중에서 아이폰 폴더블은 클램쉘 디자인을 계속 따를 것으로 정해졌다고 하네요.

애플에서 특허 출원한 다양한 설계를 보면, 클램쉘 디자인이 아닌 다양한 차세대 폴더블에 대한 아이디어도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러므로 아직 개발 과정의 초기 단계이니, 그 상황이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폰 폴더블에 대해 디자인이 궁금한 분들은 디자이너 Antonio De Rosa, 유튜브 LetsGoDigital 등 다양한 채널에서 아이폰 플립(혹은 에어)의 콘셉트 이미지 및 영상을 업로드하였으니, 궁금한 분들은 쭉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내구성

폴더블은 내구성이 특히 중요합니다. 세라믹 실드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커버층, 하드코팅층, 내부 표면 및 투명 지지층의 4개 층으로 구성됩니다.

그 지지층은 추가 강도를 위해 유리나 사파이어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긁히거나 움푹 패인 모양을 최소화하는 [자가 치유 재료] 레이어 덕분에 디스플레이가 스스로 "복구"될 수 있다는 추측도 있습니다.

애플의 특허 이미지 중 하나

2020년 2월, 이론적으로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패널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면서 가운데가 구부러지는 것을 허용하는 Apple 특허가 등장했습니다. 경첩 내부에서 화면이 어떤 의미에서 구부러져 딱딱한 주름보다 점진적인 곡선을 만듭니다.

희망은 그러한 디자인이 내구성을 돕고 디스플레이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Galaxy Z Flip이 실제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디자인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의 첫 폴더블 폼팩터인 플립(에어)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식 출시 전이므로 상충되는 의견도 많은 상태인데요.

각종 특허 출원으로 폴더블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니, 어떠한 형태로 나올지를 기대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추후에 발표되는 의견들도 다시 한번 정리하여 공유드리겠습니다.

image source : tom's guide, 4r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