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아이폰15프로 A17바이오닉 TSMC 3나노 공정 적용!! 아이폰15프로 전성비 개선된다

애플 아이폰15프로, 아이폰15프로맥스 탑재되는 애플실리콘 A17바이오닉 소식입니다. 애플은 M1, M1프로, M1맥스, M1울트라 칩셋과 M2, M2프로, M2맥스 칩셋을 통해 애플 반도체 설계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M1칩셋 탄생 이전부터 애플은 ARM 기반 모바일 AP칩셋 설계에 능숙한 회사였습니다. 특히 여전히 팹리스 전문 회사로 불리는 퀄컴, 미디어텍 보다 높은 기술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퀄컴 스냅드래곤8gen.2 칩셋과 A16바이오닉 칩셋의 CPU 벤치마크 결과를 비교하면 A16바이오닉 칩셋의 벤치마크 결과가 월등히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 성능 개선이 크지 않았고 A16바이오닉 칩셋의 GPU성능이 스냅드래곤8gen.2 칩셋이나 디멘시티9200 칩셋에 미치지 못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A17바이오닉 칩셋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등장했습니다.

A17바이오닉 TSMC 3나노 공정 적용

소식에 따르면 애플이 최근 TSMC 3나노 팹라인 대부분을 확보했습니다. 이는 9월 애플이벤트를 통해 발표되는 애플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5프로, 아이폰15프로맥스 모델에 탑재되는 AP칩셋 A17바이오닉 TSMC 3나노 공정으로 양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애플은 퀄컴 스냅드래곤8gen.1 칩셋이 4나노 공정을 적용할 동안 A14바이오닉, A15바이오닉 칩셋에 5나노 공정을 사용했으며 A16바이오닉 칩셋에 처음으로 4나노 공정을 적용했을 정도로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공정개선을 하지 않아도 성능과 전성비 모두 공정개선을 한 경쟁사보다 이미 월등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 출시된 스냅드래곤8gen.2 칩셋이 여전히 A16바이오닉 칩셋보다 한세대 뒤처져 있기는 하지만 성능과 전성비 개선에 큰 성과를 거두면서 애플 역시 마음이 급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정이 개선되면 기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능 개선과 전성비 개선으로 인한 발열개선과 배터리효율 증가입니다. 그런데 소식에 따르면 A17바이오닉 TSMC 3나노 공정 덕분에 CPU 성능도 성능이지만 전성비가 35% 개선되어 더 적은 전력으로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14프로 모델에 탑재되어 있는 TSMC 4나노 공정으로 설계된 A16바이오닉 역시 전성비가 좋은 칩셋이기 때문에 이보다 더 개선된 3나노 공정이 적용된 A17바이오닉 칩셋 상당히 기대됩니다. 참고로 전성비는 전력대비 성능을 의미하며 전성비가 좋다는 의미는 적은 전력으로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성비가 좋지 않으면 동일한 성능을 내기 위해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고 이렇게 되면 발열이 발생해 스마트폰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좋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냅드래곤8gen.1 칩셋이 탑재된 갤럭시S22 발열 이슈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참고로 TSMC 3나노 공정으로 설계되는 A17바이오닉 칩셋은 전작과 동일하게 아이폰15프로, 아이폰15프로맥스 모델에만 탑재되며 일반 모델인 아이폰15, 아이폰15플러스 모델은 아이폰14프로 모델에 탑재된 A16바이오닉 칩셋이 탑재됩니다. 동시대에 출시되는 같은 라인업인데 한세대 이전 칩셋을 탑재한다는 것이 칭찬할 일은 아니지만 스냅드래곤8gen.3 칩셋이 기대 이상으로 좋은 전성비와 성능을 완성하지 못한다면 여전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비교해 충분히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칩셋인 것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하루빨리 퀄컴, 미디어텍이 분발해서 애플실리콘 A시리즈 칩셋과 단독으로 대적할 수 있을 정도의 체급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A16바이오닉 칩셋에 결국 탑재되지 못한 GPU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기능이 A17바이오닉 칩셋에 탑재될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 합니다.

혁신이 필요한 A17바이오닉

애플실리콘이 성공을 거두면서 애플실리콘 주요 개발진이 인텔, 퀄컴, 삼성전자 등 경쟁업체로 유출되면서 개발진 대부분이 교체가 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A16바이오닉 개발 당시 GPU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개발에 실패하는 사례가 발생할 정도로 내부 상황이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다행히도 경쟁사가 아직까지 A16바이오닉 칩셋을 따라오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이제는 더 이상 안주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A17바이오닉 칩셋 이제는 성능적인 혁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A17바이오닉 칩셋을 통해 애플실리콘의 기술 정체가 아님을 입증해야 합니다. A17바이오닉 칩셋이 TSMC 3나노 공정이 적용된 최초의 스마트폰 AP칩셋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A17바이오닉